TV조선 "영장 발부 기정사실화하고 30일 창원 급파된 특검팀 크게 당혹"
특검 제출받은 USB서는 김경수-드루킹 '정책공약 자문' 등 대화록 드러난 상황
故 노회찬 투신으로 거액 수수 확인 직전도 법원 드루킹 측근변호사 영장 기각

'드루킹'(실명 김동원·48·구속) 등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최근 드루킹과 밀접하게 연루된 의혹을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관사 압수수색을 최근 추진했으나 무산됐다.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 기각에 따른 것이다. 

31일 TV조선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 30일 오후 1시쯤 김경수 도지사의 관사가 있는 경남 창원으로 수사관 등을 급파했다. 

김 지사 관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발부 절차를 밟는 동안 현지 파악을 하라는 취지였는데, 영장 발부를 기정사실화하고 미리 움직이던 특검은 법원의 영장 기각으로 압수수색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됐다.

특검팀은 크게 당혹한 것으로 전해지며, 김 지사 소환일정도 불투명해졌다. TV조선은 특검 수사 경험이 있는 법조계 관계자를 인용해 "김 지사가 지난달 당선된 이후 들어간 곳이라 범죄 연관성이 떨어진다고 법원이 판단했거나, 특검의 범죄 혐의 소명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짐작했다.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앞서 특검은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원내대표에 5000만원을 건넸다가 대부분을 돌려받은 것처럼 장부를 조작한 혐의를 받던 드루킹 핵심 측근 변호사 도모씨(61)에 대해 증거를 확보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했다.

법원은 나아가 '긴급체포 필요성'까지 문제 삼았는데, 결국 노회찬 전 원내대표가 목숨을 끊으면서 자금 수수 사실을 자백한 '유서'를 남겨 결국 특검의 판단이 옳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대규모 여론조작범들과 밀접하게 연루된 범(汎)여권 정치인들이 '물증'을 토대로 특검 수사의 칼날을 들이밀 때마다 사법부에 의해 저지당하는 양상이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현재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를 적용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상황이다. 김 지사는 앞서 경찰·검찰 수사 단계에서는 참고인 신분으로만 조사받았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드루킹과 공범 관계라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확인하고, 사실상 승인했다고 본 것이다.

이런 판단의 근거로 특검팀은 드루킹이 최근 자진 제출한 USB(이동식 저장장치)를 주목하고 있다. 

해당 USB 안에는 김 지사와 드루킹이 보안성이 강력한 메신저 '시그널'을 통해 나눴던 대화 내용 등이 담겨 있으며, 김 지사가 지난해 1월 드루킹에게 대선 후보 정책 공약 관련 자문을 요청하거나 수시로 자문하는 등 밀접한 관계였다는 정황이 다수 포착되기 때문이다.

이날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이런 정황들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면서 법원에도 넘겨졌을 것으로 보이나, 특검의 예상을 빗나가 무산됐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드루킹을 소환해 김 지사와의 관계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드루킹은 변호인 입회하에 특검 조사에 임하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