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용산 대통령실을 향해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즉시 귀국과 황상수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자진사퇴를 요구하자 대통령실이 바로 다음날 이를 일축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수처는 즉각 대통령실을 향해 "공수처에는 그런 권한이 없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의 언론 공지를 통해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과정의 구체적 내용은 물론 소환조사 일정 등 수사 상황에 대하여 확인드리기 어렵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나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어 말씀드린다"며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로 언론에 배포한 '현안 관련 대통령실 입장'에서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받겠다고 했다"며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공수처는 이에 즉각 입장을 내 "공수처에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면서 "따라서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하여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 대상에 올랐고 주요 피의자로 출국금지 상태였다. 주호주 대사 임명 이후 출국금지 상태란 점이 뒤늦게 논란이 되자 법무부는 이를 해제하고 부임을 위해 이 대사가 호주로 떠날 수 있게 했다.

한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여권 주요 인사들이 일제히 대통령실을 향해 이 대사 즉시 소환 등을 요구한 터에 일부 매체에선 '공수처 소환 통보가 없어도 이 대사가 자진 귀국하는 방안을 용산에서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이같은 보도를 일축하며 "공수처가 부르지도 않았는데 당장 그냥 국내에 들어올 수는 없지 않으냐"고 밝혔다. 또 "이 대사가 출국 전 공수처 조사에서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하겠다고 약속했고 공수처도 다음 조사 기일을 정해 준비가 되면 소환 통보를 하겠다고 했다"며 "공수처가 소환 요청을 하면 언제든, 내일이라도 이 대사는 귀국해 조사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종전 입장을 되풀이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