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여권 향해서도 "이 대사가 공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

대통령실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종섭 주호주 대사 출국금지 해제 건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대통령실이 이 대사 출국금지 해제는 법무부만이 아니라 공수처도 동의해 함께 한 것이란 취지로 입장을 내자 공수처는 즉각 '그런 권한도 없고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고 반박에 나섰다. 이에 대통령실은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공수처를 직격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8일 일부 매체를 통해 "이 대사가 출국하기 전 공수처에 자진 출석해 4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고 다음 수사 기일을 정해주면 나오겠다고 했다. 공수처에서 다음 수사 기일을 정해 알려주겠다고 했다"며 "사실상 출국을 양해한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따라 법무부 출국금지심사위원회도 출국을 허락한 것"이라며 "만약에 공수처가 그렇게 급하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이 대사를 불러) 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대사가 그냥 국내에 들어와 공수처에 수사해 달라고 시위라도 해야 하느냐"며 "이 대사에게 귀국하라고 할 것이 아니라, 공수처가 먼저 소환 통보를 하는 게 상식적"이라고 강조했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 입장문을 통해 "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어 말씀드린다"며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 따라서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으며,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하여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같은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 입장문을 통해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강조한 데 대해 공수처가 공개적으로 반박에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이런 공수처에 분노하는 한편 "이 대사에게 일단 국내에 들어와 대기부터 하라는 요구는 호주대사라는 공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여권에서 '이 대사를 지체없이 즉시 소환해야 한다'는 류의 주장이 힘을 얻는 데 대해서도 명확히 선을 긋는 분위기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