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sns 캡쳐)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sns 캡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에 대해 "정치인이 정치인에 대해 말하는 게 무슨 문제냐"며 두둔하고 나섰다. 그러나, 과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내가 철새면 노무현·김대중도 철새"라는 발언에 대해서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지 말라"고 분노한 사실이 재조명되고 있다. 

16일 <뉴시스>보도에 의하면 이 대표는 전날 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인이 정치인에 대해 말하는 게 무슨 문제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말한 '정치인'은 각각 양 후보와 노 전 대통령으로, 양 후보의 '노무현 불량품 발언'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치인이 정치인에 대해 말하는 게 무슨 문제냐"는 이 대표, 과거 성남시장 시절에는 왜 그렇게 분노한 것일까?

당시 이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남경필 지사님,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지 마십시오'라는 글을 게재하며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 헌신하신 김대중 노무현 두 분과 자신을 어찌 감히 동일시 하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진영에겐 불쾌감만 줄 뿐이고 본인의 정치역사에도 부끄러움만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양 후보를 비롯한 후보들의 막말 논란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