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일에 이어 오늘도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는 것이 순리이고 순서"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회동을 거부하고 여야 원내대표와 만날 의향만 고수하고 있는 데 대해 종전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특히 바로 전날 이 대표가 "대통령께서 야당 대표를 만나는 것이 여러 사정으로 어렵다면 원내대표와 만나는 것도 저는 괘념치 않겠다"고 말한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는 거듭 윤 대통령에게 이 대표부터 만날 것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5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대통령께서 민생 회복과 정치 복원을 위한 좋은 길을 선택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정중히 요청 드린다"며 "대통령께서 하루 속히 야당 대표(이재명 대표)와 먼저 만나 국가위기의 극복 방안을 논의하시는 것이 순리이고 순서"라고 했다.

앞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난 2일 취임 축하 인사차 박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와 만날 의향이 있다. 여야 원내대표 만남 시 부르면 대통령이 올 수도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당 대표를 먼저 만나는 것이 순서"라며 제안을 거절했다.

이 대표는 전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분신해 숨진 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모 씨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용산 (대통령실) 측에서 야당 대표를 빼고 원내대표와 만나겠다는 취지의 의사를 표명한 것 같다"면서 "대통령께서 야당 대표를 만나는 것이 여러 사정으로 어렵다면 원내대표와 만나는 것도 저는 괘념치 않겠다"고 했다. 이어 "어떻게든 대화와 정치를 복원해서 어려운 민생 경제와 안보 위기, 극단적인 갈등의 골을 넘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정치를 다시 복원해야 한다. 상대를 죽이려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대화하고 협치해야 한다"고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강조하면서 윤 대통령과의 만남을 재차 거부한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이 대표의 말씀은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우리 정치가 하루빨리 정상화 되길 바라는 충정에서 하신 말씀으로 이해된다"고 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회동 제안에 대해 서로 간 입장을 교환한 사실을 밝혔다. 취재진이 '당대표와 원내대표 간 직접적인 소통이 있었던 것인가'라고 묻자 권 수석대변인은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