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논란으로 당 윤리위 징계 대상이 된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의혹을 키운 녹취록 파문으로 더욱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윤리위 징계 양형에 영향을 끼칠 것이란 전망이 당내에서 나온 가운데 김기현 대표가 최근 불거진 '녹취록 논란'을 태 최고위원 징계에 포함해 줄 것을 윤리위에 요청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개된 녹취록과 관련해 "태 의원이 보좌진을 불러 모아놓고 거짓말을 했다고 해명하지 않았느냐"며 진화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태 의원 녹취록 파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 됐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내상을 입고 출범한 최고위원회가 쉼없는 논란으로 유명무실화된 가운데 신임 대표로서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윤리위 징계 절차 개시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는 김현아 전 의원에 대한 당무감사 착수 등으로 당 쇄신에 나서보려 했으나 엎친 데 덮친 격의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친윤계에서는 태 최고위원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친윤계 정치인으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축에 들어가는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은 태 최고위원 중징계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기 시작했다. 그는 3일 MBC 라디오에서 윤리위에서 이 안건을 별도로 추가 회부할지는 모르겠다"면서도 "이 논란 자체가 윤리위의 징계 결과나 양형에 영향을 끼칠 거라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또 "국민의힘은 그 대상이 최고위원이든 누구든 지위고하를 막론하지 않고 엄정한 조사와 처벌을 하겠다는 기조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청년 최고위원은 전날 MBC라디오에서도 징계 수위는 윤리위 소관이라면서도 "저를 포함한 최고위원 누구든 일벌백계 읍참마속의 기조로 굉장히 엄하게 다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3일 한국일보에 "윤리위가 태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심사하는 데 녹취록 논란을 추가해 달라는 김 대표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전날까지만 해도 "(태 최고위원) 본인이 과장했다 부풀렸다, 거짓말했다고 하지 않느냐"면서 논란을 피하려 했다. 하지만 논란의 확산을 막는 동시에 당 기강을 다잡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