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으로부터 '한일 관계 옹호 발언을 하면 공천은 걱정하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들었다고 말한 녹취 파일이 언론을 통해 공개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후속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 대변인은 2일 SBS라디오에서 "내용의 진위를 확인할 방법이 없고, 양 당사자가 공천 얘기는 없었다고 부인하는 상황인데 당 차원에서 이거에 대한 입장을 정하거나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상황"이라며 곤혹스러워했다. 녹취록 유출 경위에 대해서도 "얼추 어떤 상황인지 머릿 속에 대충 그려지지만 확인되지도 않은 내용을 가지고 마치 검사가 수사상황을 설명하듯이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최대한 태 의원의 '사실무근', 이진복 정무수석의 '과장된 발언'이라는 해명에 합을 맞추려는 것이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두 사람(태 최고위원과 이 수석)이 지금 부인하고 있고 제 입장에서는 부인하는 걸 반박할 만한 근거자료가 저한테 없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상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 의원은 "태 의원이 (사실무근이다고) 입장문을 냈지만 가장 중요한 본질은 태영호 의원실에서 녹음이 나간 것"이라며 "책임은 태영호 의원 본인이 져야 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당 윤리위에서 태 최고위원의 설화에 대한 징계 절차가 개시된 데 대해 "(녹취록 유출 등) 태영호 의원실 자체의 부실 관리, 책임 문제는 태 최고위원 본인한테 있는 것 같고, 지금 징계 심의가 시작됐으니 (상황을) 악화시키는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웅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만약 그 녹취록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진복 정무수석은 당무 개입, 공천권 개입이라는 중대범죄를 저지른 것이다. 즉각 경질하고 검찰에 고발하시라"며 "그것이 아니라 태영호 의원이 전혀 없는 일을 꾸며내 거짓말한 것이라면, 태영호 의원은 대통령실을 음해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시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1인의 사당으로 전락할 때부터 불법 공천개입 가능성에 대해 누누이 경고해왔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여당 최고위원인 현역 국회의원에게 용산의 하수인 역할을 하도록 공천으로 협박한 것"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은 2016년 총선 당시의 불법 공천개입으로 2년 징역형을 선고받았고, 검찰에서 이 사건 수사를 지휘한 사람이 바로 윤 대통령"이라면서 "보도된 사건이 공직선거법이 금지하는 대통령실의 불법 공천개입이 아닌지, 공직선거법 제9조 2항에 따라 검찰과 경찰은 신속, 공정하게 수사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