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정치는 8년 전 저를 불러주셨을 때보다 더 악화...이대로라면 대한민국은 암담"
"국가혁신과 사회통합, 그리고 낡은 정치와 기득권에 대한 과감한 청산 필요"
여론, '반가움'보단 '도대체 왜?'라는 반응 대다수...한 네티즌 "그냥 미국에서 공부나 하면서 지내라" 일침

2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2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정계 복귀를 선언했다. 자유 우파 진영 일각에선 문재인 정권 탄생의 공신 중 한 명인 안철수 전 대표가 무슨 염치로 다시 정치를 한다고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힌 뒤 "이제 돌아가서 어떻게 정치를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상의 드리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의 정계 복귀는 지난 2018년 6·13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배한 이후 약 1년 반 만이다.

현재 미국에 머무르고 있는 안 전 대표는 "지난 1년여간 해외에서 그동안의 제 삶과 6년간의 정치 활동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정치는 국가의 미래를 위한 봉사'라는 제 초심은 변치 않았다"고 했다.

또 "우리나라의 정치는 8년 전 저를 불러주셨을 때보다 더 악화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대한민국은 장차 어떻게 될지 암담하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이 대한민국의 부강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국민의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국가혁신과 사회통합, 그리고 낡은 정치와 기득권에 대한 과감한 청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안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소식에 여론은 '반가움'보단 '도대체 왜?'라는 반응이 대다수다. 한 네티즌은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만들어준 장본인이 또 정치를 한다고 나댄다"며 "그냥 미국에서 공부나 하면서 지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자기 생각이야 어떻든 간에 실질적으로는 민주당 도우미 안철수"라고 짧고 굵게 비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