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사흘 연속 논평 내 文대통령에 강기정 정무수석 경질 촉구...바른미래도 가세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방송 캡처 

정치권과의 소통이 주무(主務)이면서도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제1야당 원내대표 등에게 고함치고 언쟁을 벌인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해 야권에서의 사퇴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일부터 원내 논평들을 통해 "최악의 참모진"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오만방자한 청와대"라며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을 겨냥해왔다. 3일에는 "주먹질 일삼던 강기정 수석, 여전히 제 버릇 개 못줬다"고 대상을 강 수석으로 좁혀 사퇴를 압박했다.

4일에는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국민에게 사과하고 강 수석을 경질하라"고 요구했으며, 뒤이어 이만희 원내대변인이 "더 이상의 국정파탄을 막기 위해선 내각과 청와대의 인적 쇄신이 시급하다"고 사퇴 요구를 거듭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국정감사 종료 직전 자행된 강 수석의 의도적인 국회와 야당 모독은 청와대가 국회와 야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며 "결국 철저히 국회를 무시하며 '국민 갈라치기'로 국정을 운영해온 데다, 국회나 야당과의 관계 개선은 고려하지 않고 내년 총선에 대비해 경력이나 쌓아줄 생각에 강 수석을 임명한 문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러니 정무수석의 눈에 국민이나 국회는 안 보이고 오직 대통령만 보여 야당 원내대표의 질의 중에 벌떡 일어나 고함이나 지르는 상상하기 어려운 작태를 벌이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국회의 존재 이유 자체를 부정하며 국민을 모욕한 강 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하고 강 수석은 다시는 국회에 얼씬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방송 캡처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에선 반(反)당권파 지도부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이 4일 회의에서 "대통령이 정무수석을 당장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해야 한다"고 강 수석 경질을 동시에 촉구했다.

유승민 의원은 "정무수석이 (국정감사장) 뒷자리에 앉아서 오만과 무식으로 종이를 흔들며 삿대질하고 고함지르는 모습을 보고 기가 막혔다"고 했다. 유 의원은 강 수석의 공세 대상이 됐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행적에 관해, 1일 국감 당시 북한군 미사일 위협을 부정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막말도 아니고 '우긴다'는 표현을 한 것"이라며 "지금 청와대가 우리 국회,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취급하는지 분명히 드러난 회의였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오만하고 무식한 청와대가 운영위 회의장에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상대로 일부러 싸움을 거는 모습을 보면서 '저게 국정을 책임지는 집단이냐'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만약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으면, 오신환 원내대표와 (변혁) 운영위원들께 부탁드리는데, 앞으로 절대 청와대 인사들과 접촉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청와대 참모들에 대해 "조국 사태를 겪은 지 얼마 안 된 문 대통령이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다는 비서실장", "안보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안보실장", "경제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경제수석" 이라고 각각 꼬집었다.

야권은 이날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강 수석의 행태를 꼬집으며 청와대와 정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예결특위 한국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은 회의 시작 직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이 자리에 출석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운영위 국감에서의 강 수석 태도는 국회를 무시하고 나아가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였다"며 "정부는 성의있고 국민을 존중하는 자세로 정책질의에 임해야한다"고 정부 측을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지상욱 의원도 "정쟁을 유도하려는 것이 아니다. (강 수석의 행적에) 예결위 간사로서 유감을 표시한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기관을 이렇게 취급하는 태도에 대해 청와대에 사과를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주말 동안 좌파 범(汎)여권 정당들은 청와대와 여당-제1야당을 싸잡아 비판하는 방식을 취하며 청와대를 질책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청와대가 고압적 태도의 질의라고 하더라도 함께 고성으로 대응해 절제된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 또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했고,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한국당이 보여준 품격 없는 고압적 질의태도로 파행을 불러온 책임이 있지만 청와대의 불손한 자세 또한 국회를 무시한 오만한 태도였다"며 "더 이상 부질없는 대결정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