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 '노영민 출석' 압박 나선 2野 "국회출입 금지령" "국민무시기관 靑 예산 전부 삭감해야"
野 "姜 국회 올 이유 없다" 아침부터 공세...예결위 野간사도 "국회 출석 어불성설, 해임하라"
姜 "간사들이 불러서 왔다" "안보문제 정부입장 듣는게 의무" "10년전 국회와 안 변했다" 야당탓 일관
운영위 靑-野 갈등 촉발한 정의용 '北 위협 무조건 부정' 답변에는 문제의식 없는 듯
靑, 국회 파행과 경질요구 모두에 "따로 입장 낼 게 없다...姜 여러번 사과" 수수방관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 당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질의하는 중 끼어들어 "우기다가 뭐요!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소리치며 삿대질 해 '국회 능멸' 논란을 일으킨 강기정 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해 6일 야권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보이콧을 통해 경질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강기정 정무수석과 운영위에서 맞부딪혔던 한국당은 "다시는 국회에 얼씬도 말라"며 경질 요구를 해왔고, 이날도 나경원 원내대표는 "강 수석이 더 이상 국회에 오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벽을 쳤다. 이에 더해 바른미래당도 강 수석 경질론에 입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예결특위 전체회의는 한국당 등이 요구했던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대신 강 수석이 출석한 가운데, 한국당 예결위원들이 전원 보이콧하면서 오후 2시로 한차례 미뤄졌다. 이후에도 수시간 넘도록 예결위는 파행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11월6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대신 출석한 가운데 얼굴이 다소 상기된 모습으로 앉아 있다.(사진=연합뉴스) 

강 수석은 오전 중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기자들과 만났는데, 별다른 대야(對野) 입장표명은 하지 않았다. 그는 '지난주 논란에 관한 답변을 준비했느냐'는 물음에 "답변은, 물으면 대답하려고 한다"고 했다. 입장표명 방식에 대해선 "오늘 예결위에 온 거잖아요"라며 답변을 꺼렸다.

'야당에서 계속 만나지 않겠다고 얘기하는 건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는 "그때 예결위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이 오라고 해서 온 건데요"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가 강 수석 출석을 거부한다.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강 수석은 "허허허"하고 웃었다.

오전 예결위가 파행하고 오후로 미뤄진 뒤에도 기자들과 만난 강 수석은 "어제(5일) 밤 늦은 시간에 여야 간사들끼리 합의해서 오늘은 제가 참석해야 한다고 알려와서 제가 참석했는데 회의가 열리지 않게 돼 저는 좀 당황스럽다"고 했다.

'예결위에서의 대야 입장표명을 준비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하다"면서도 "운영위에서 발생한 일이지 않느냐"고 불만을 내비쳤다. 그는 "그 일이 발생하자마자 여러 군데에 제가 스스로 '잘못됐다, 유감이라고 하겠다'고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한테 전했고, 이원욱 원내수석이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이나 다른 간사들끼리 협의해 '어떤 내용을 (사과)할 것이냐' 해서 제가 적어줬더니 그 내용도 야당에서 고쳤다. 그래서 그날 사과를 충분히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일 운영위에서) 밤 12시가 되니 차수변경은 피감기관 국감이니 동의 하에, 비서실장 동의 하에 회의가 계속돼서 여야 질의도 했고 잘 끝났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운영위 국감 당일 여야가 조율한 내용으로 자신이 사과했고, 국감이 속개돼 마무리됐기 때문에 논란이 종식됐다고 본다는 것이다.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대상 국정감사 당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을 상대로 질의하던 중 '우기지 말라'는 발언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끼어들어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삿대질을 하며 반말로 소리친 당시 모습.(사진=연합뉴스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강 수석은 "그 일이 주말을 거쳐서 다시 국회 운영과 관련한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해서 그와 관련된 질의 있으면 하려고 준비하고 있었다"고 했다. '그 답변이 사과나 유감의 메시지인가'라는 물음에는 "어떤 질문이 나오는지 보고 답하려고 했다"면서 "예를 들어 운영위서 여야 합의로 조정된 문구가 부족했다, 충분치 못했다고해서 다시해야 한다면 요구한대로 다시 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일 운영위에서 있었던 자신의 고함·삿대질에 대해서는 "회의에 불쑥 끼어든 것은 백번 제가 잘못했다.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라면 얼마든지 져야 할 위치"라면서도 "그날 영상을 돌려보라. 피감기관석에 앉아 잇던 증인들, 제대로 답변한 분 거의 없고, 답변 기회도 안 주고, 또 답변했는데 '어거지다'라고 했다"고 사실상 야당 측을 탓했다.

광주지역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강 수석은 "피감기관과 의원의 위치를 바꿔놓고 역지사지로 보니, 제가 국회에 있을 때도 솔직히 그런 일이 있었지만, 5년전 10년전과 변화가 없다"고 이제 와 국감 질의 관행을 문제 삼기도 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정부 추궁이나 비판은 권리이지만, 안보 문제에서 정부의 이야기는 접수해주시는 것도 야당의 의무 아니냐"며 "이런 생각이 그날 다소 거칠게 폭발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야당을 '안보 문제에서 정부의 이야기는 접수해야 한다'고 책망했지만 받아들여지기 어려워 보인다. 1일 운영위에서 정의용 안보실장은 북한이 올해만 해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탄도미사일, 신형 방사포를 아우르는 12번째 시험발사 도발을 자행한 직후인데도 "북한의 전쟁 위협은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 게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했다.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놓고 "9.19 군사합의 위반은 아니다"라고 했고, 이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對北)제재결의 위반 여부에도 "아직 안보리가 판단을 내리지 않고 있다"고 애써 선을 그었다. 우리 측의 대북 미사일방어태세에도 뚜렷한 근거 없이 '문제 없다'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처럼 북한발(發) 안보위협 현실이나 가능성을 외면하는 태도 일색에 야당 운영위원들의 반발이 고조됐고, 1일 밤 10시40분쯤 나 원내대표는 질의에서 정 실장에게 "전문가가 (북한 미사일을) 막을 수 없다고 한다. 우기지 말라"고 다그쳤다. 이에 증인석이 아닌 회의장 뒷편 에 앉아 있던 강 수석이 벌떡 일어나 "우기다니요!" "우기다가 뭐예요!"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소리치며 나 원내대표 방향으로 자신이 들고 있던 서류를 흔들면서 삿대질을 했고, 험악한 분위기가 이어지다가 운영위가 파행된 것이었다.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대상 국정감사 당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상대로 질의하던 중 '우기지 말라'는 발언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가운데)이 끼어들어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삿대질을 하며 반말로 소리친 당시 모습.(사진=연합뉴스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피감기관의 부실 답변을 야당이 추궁하다가 일어난 사태이지만 강 수석은 야당 책임론을 내려놓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나 원내대표가 이날 자신을 향해 "국회에 올 이유가 없다"고 말한데 대해 "정무수석이 왔다 갔다하는 시계추가 아니지 않느냐"고 받아쳤다.

강 수석은 "제가 소리를 친 것은 피감기관 증인 입장에선 잘못인데, 이것을 빌미로 국회 공전은 아쉽다"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여러 가지로 저 때문에 국회가 원만히 돌아가지 않는 점은 국민들께 참 송구스런 일"이라며 "나 원내대표와 야당은 통큰 마음으로 양해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이날 예결위에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측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의 출석을 거듭해서 요구했다. 야당 간사 중에선 강 수석에 대한 '출입 금지령' 등 강경 발언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지상욱 의원은 오후 2시 예결위가 미뤄진 가운데 기자들과 만나 "경제수석도 그랬고 안보실장도 비서실장도 그랬기 때문에 청와대 기관의 가장 실질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노 비서실장이 나와서 마무리하는 게 맞다. 출석해서 사과하고 진행하자는 게 우리 측 요구"라며 "굉장히 강경하다"고 밝혔다.

그는 강 수석에 대해선 "거기는 일단 우리의 접촉 금지령이 있었고, 출입 금지령이 있었고 해임 요구를 했다"며 "그분이 출석해서 얘기하는 건 어불성설이다"고 못박았다. 이어 "이런 식이면 예산이 곧 국민 세금인데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무시하는 건 국민 무시인데, 국민을 무시하는 그 기관에 어떻게 일하게 하느냐. 청와대 예산을 다 삭감해야한다는 분위기가 (야권 내) 굉장히 강하다"고 전했다.

이처럼 대야 소통창구 역할을 주무로 해야 할 정무수석이 야당으로부터 전면 거부 당하는 상황이지만, 청와대는 '수수방관'하는 양상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강 수석 문제로 야당 비판이 많고, 국회가 멈춘 원인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따로 입장을 낼 게 없느냐'는 질문을 받고 "저희가 따로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며 "(운영위) 당일 여야 합의로 사과문을 낸 것으로 안다. 그래서 개회가 됐고 강 수석이 여러 계기로 사과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강기정 해임 요구에 대한 입장'으로도 이 관계자는 "그에 대한 입장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