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택시업계 월급제 전면 도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14일 “당정이 오전 비공개 협의회를 갖고 택시업계 월급제 전면 도입을 적극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 당정협의회에는 국회 측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 카풀·택시 TF 위원들, 정부 측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전 의원은 “월급제 도입을 포함해 다양한 택시 지원책과 발전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법적으로 월급제 시행을 위해 당정이 즉각적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라고도 했다. 이어 “택시기사들이 실제 근로시간보다 보수를 덜 받는 문제가 있어 현실적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책도 세우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택시기사 월급제를 도입하는 경우, 월급이 250만원 안팎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 의원은 이에 대해 “그 금액(250만원)보다는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월급제 도입에 따라) 택시 요금을 올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 다만 공항 픽업, 임산부·노령자 사전예약제 등 택시 서비스를 다양화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13일) 22명의 여당 의원들과 함께 ‘택시 사납금제 폐지를 위한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는 이 법안도 함께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