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4·10 총선 공천에서 현역 의원인 박용진 의원을 꺾고 서울 강북을 후보가 된 정봉주 전 의원이 DMZ(비무장지대) 목함 지뢰로 북한에 의해 다리를 잃은 장병들에게 사과하며 "당분간 선거운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전날 첫 사과 입장 표명 당시 "당사자께 사과드렸다"고 했으나 피해 장병들은 정 전 의원으로부터 연락도 사과도 없었다고 반발했다. 

정 전 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라를 지키다 사고를 당하신 두 분의 피해 용사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둔 지난 2017년 한 유튜브 방송에서 "DMZ(비무장지대)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 지뢰. 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고 웃으며 말했다. 정 전 의원이 말한 발목 지뢰는 2015년 8월 4일 경기 파주시 DMZ에서 우리 군 부사관 2명을 크게 다치게 한 북한의 목함 지뢰를 가리킨 것이다.

정 전 의원은 "제 발언 이후 당시 자유한국당 이종명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저의 발언을 비판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며 "목함 지뢰로 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는 이 의원에게 유선상으로 사과를 드렸지만, 당시 사고를 당한 김정원 상사와 하재헌 전 하사의 연락처는 구하지 못해 직접적인 사과는 못 했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2017년에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공개 사과했고, 어제 그 발언에 대한 기사가 보도돼 당시 했던 사과와 재차 제 잘못을 인정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며 "이 과정에서 피해 용사에게 직접 사과한 듯한 표현으로 두 분께 또다시 심려를 끼치고 상처를 드렸다"고 했다.

이어 "다시 한번 두 피해 용사들에게 진심으로 사죄 드린다"며 "이러한 불찰을 인정하고 자숙하겠다. 당분간 공개적인 선거운동은 중단하고, 유튜브 등 일체의 방송 활동도 중단하겠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