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 '수도권 경선서 국민조사 비율 상향' 시사.2024.01.11.(사진=연합뉴스tv, 편집=조주형 기자)
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 '수도권 경선서 국민조사 비율 상향' 시사.2024.01.11.(사진=연합뉴스tv, 편집=조주형 기자)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유영하 변호사 공천에 대해 "공천 시스템과 데이터에 의한 당연한 단수 공천"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영환 당 공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 앞 당사로의 출근길 중 만난 기자들로부터 '탄핵의 강을 되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평가에 어떻게 보느냐'라는 질문을 받자 "시스템 공천과 기초한 수치에 따른 결과"라며 이와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유영하 변호사에 대한 공천에 대해 "데이터로 보자면, (타 인원들과)점수 차이가 많이 난다"라며 "빠른 시간 내로 단수 공천을 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려해서 그런 게 아니겠느냐는, 그러한 우려 때문에 오히려 (발표 시점을)늦췄다고 보는 게 맞다"라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유영하 변호사가 공천을 받으면서 자동적으로 컷오프(공천 배제)된 홍석준 의원의 이의 제기에 대해 "그건 판단해 볼 것"이라고 짧게 답변했다.

이외에도 서울 강남(병) 선거구의 현역 국회의원인 유경준 의원의 컷오프(공천배제) 이유에 대해 정 위원장은 "서초 지역과 강남 지역은 새로운 자원을 발굴하는 지역구로 운영하고 있는 중"이라며 "서초(을)의 박성중 의원도 부천(을) 선거구로 재배치하지 않았는가. 바로 그런 차원에서 봐야 하고 유경준 의원 재배치는 본인이 원하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이날 일명 '쌍특검법' 재표결 시점 이후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컷오프 시점을 미뤘다는 지적에 대해 "재표결 관련 시점을 저희(공관위)가 선택할 수는 없었었는데 이는 야당에서 특검법 재의결 날짜를 잡았고 (공관위는)시스템대로 쭉 해오다가 현역 의원 컷오프가 많아진 것"이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