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北인권 논의…중국·러시아 항의에 탈북자 반박.2023. 3. 18.(사진=연합뉴스TV)
유엔 안보리 北인권 논의…중국·러시아 항의에 탈북자 반박.2023. 3. 18.(사진=연합뉴스TV)

미국 국무부의 줄리 터너 북한인권특사가 이번 12일~22일 우리나라와 일본을 방문한다고 미국 국무부가 9일(현지시간) 밝혔다.

유엔(UN)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북한인권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맞이하여 이뤄지는 이번 북한인권특사 방한 일정에서 줄리 터너 특사는 정부 대표와 시민사회 활동가 그리고 탈북자 등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미국 국무부 소식통에 따르면 줄리 터너 특사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비롯해 북한에 의한 강제 억류 문제 등을 일본에서 부각함과 동시에 즉각적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는 우리나라에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 침해와 관련하여 북한인권에 대한 책임 규명을 촉구하기 위한 노력 등을 논의한다.

또한 북한 주민들의 인권 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안 수립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이어 줄리 터너 특사는 유엔의 COI 보고서 기념행사에도 참석하면서 탈북자 지원 및 교육 시설도 같이 방문할 예정이다.

지난 8일,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북한인권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앞두고서 북한에 대해 주민들의 인권 존중을 위한 개혁을 촉구했다.

터너 특사는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영상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북한에 COI 보고서 상의 권고 사항을 이행하고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개혁 절차를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라면서 "우리는 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존중하고, 북한 내부의 처우가 뚜렷이 개선됐다는 점이 국제사회에 의해 검증되기 전에는 그 어떤 사람도 강제로 북한으로 돌려보내지 말라는 중국 및 다른 유엔 회원국들에 대한 COI의 권고를 거듭 촉구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4년 2월 17일 나온 유엔의 COI 최종 보고서는 북한 체제에서는 최고 지도층의 정책과 결정에 따라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반(反)인도적 범죄가 자행돼왔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다. 당시 보고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 체제의 지도부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책임자를 제재하라고 권고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줄리 터너 특사의 방문은 북한 인권을 증진하고 북한 내 검열되지 않은 여러 정보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구체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북한 체제 하에서의)생존자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미국의 헌신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