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 "강도적 비핵화" 비난에 "우리가 강도면 유엔 결의한 全세계가 강도"
폼페이오 "김정은 동의한대로 FFVD 완료까지 제재…대화 진전으로 완화 불가"
강경화 "완전한 비핵화는 완전한 핵물질 폐기…北 결의 이행까지 제재유지" 확인
고노 "유엔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이행 방침 불변, 경제제재 가해 나갈 것"

한·미·일 외교장관이 8일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열고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추진을 재확인했다. 

6.12 미북(美北)정상회담 후속 고위급 회담차 지난 6~7일 북한을 다녀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8일 일본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개최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6~7일 방북) 이틀간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과 선의를 갖고 회담을 했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확인했으며 미군 유해 반환을 논의했다. 우리는 세계를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앞으로 미래는 어려움과 도전이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북한의 최종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대북) 제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이뤄질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며 "(북미) 대화의 진전은 고무적이지만 이것만으로 기존 제재 조치의 완화를 정당화하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8일 일본 도쿄 외무성 공관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뒤 (왼쪽부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강경화 외교장관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8일 일본 도쿄 외무성 공관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뒤 (왼쪽부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강경화 외교장관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 역시 공동 기자회견에서 "완전한 비핵화는 완전한 핵물질 폐기다. 이것은 명확히 정해진 목표"라고 확인한 점이 눈에 띈다. 강 장관은 또 "북한은 이런 결의를 완전히 이행해야 하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할 때까지 유엔 안보리 제재를 유지해야 한다고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도 "북한에 (핵폐기라는) 안보리 결의 이행을 요구해 나간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며 "일본은 미북 협상이 제대로 진전하도록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춰 안보리 결의에 기반해 경제제재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대상과 관련 "무기와 미사일을 망라해 비핵화를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며 "북한도 이를 이해하고 있으며,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신이 평양을 떠나기 직전 진전됐다고 전한 '비핵화 시간표' 관련 질문에는 "김정은은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이를 시행할 것이라고 본다"며 "하지만 북한 비핵화 시간표를 마련하기까지는 할일이 많이 남아 있다. 중요한 것은 빠른 시일 내에 하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고위급회담 직후 북한 외무성이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이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왔다'고 비난한 데 대해서는 "우리의 요구가 강도 같으면 전세계가 강도다. (제재는) 유엔 결의안에 따른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번 방북 때 김정은을 만나지 못한 것에 관해서는 "김정은을 만나는 것을 꼭 기대하지는 않았다. 원래부터 만날 계획은 없었다"면서 "김영철과 일(북한 비핵화 협상)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군사동맹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미연합공동훈련 중지는 북한이 신속히 비핵화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이것으로 한미 군사동맹이 변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은 뒤, "한미일 3국이 앞으로도 단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