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성, 폼페이오 떠난 직후 "CVID요구, 終戰선언 유보 유감"...대화의 끈은 안놔
폼페이오 "비핵화 시간표 진전" 자평했으나 김정은 대면 불발, 김영철과는 '기싸움'
트럼프-김정은 친서 간접교환…미사일실험장 폐쇄·미군 유해송환 실무회담 약속은 잡아

6.12 싱가포르 회담 이후 미북(美北) 협상에서 이상기류가 포착되기 시작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6일부터 7일까지 1박2일간 고위급 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했지만 이전 방북과 달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지 못했다.

특히 7일 폼페이오 장관을 돌려보낸 북한은 외무성 담화를 통해 즉각 미국 측의 '태도'를 문제삼으면서 보란듯이 마찰음을 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핵 폐기' 요구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면서다. "비핵화 시간표에 진전이 있었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회담 후 발언과도 배치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7일 북한 평양의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미북 고위급 2차 회담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7일 북한 평양의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미북 고위급 2차 회담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은 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폼페이오 장관의 이틀간 방북 회담 결과에 대해 "6일과 7일에 진행된 첫 조미(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나타난 미국 측의 태도와 입장은 실로 유감스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고 비난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는 미국 측이 조미 수뇌 상봉과 회담의 정신에 맞게 신뢰 조성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방안을 가지고 오리라고 기대하면서 그에 상응한 그 무엇인가를 해줄 생각도 하고 있었다"면서 이런 불만을 표출했다.

대변인은 "신뢰 조성을 앞세우면서 단계적으로 동시 행동 원칙에서 풀 수 있는 문제부터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 '조선반도(한반도) 비핵화' 실현의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면서 "(그럼에도) 미국 측은 싱가포르 수뇌 상봉과 회담의 정신에 배치되게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 해체)요, (핵무기) 신고요, 검증이요 하면서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나왔다"고 비난했다.

특히 "(미국측은) 정세 악화와 전쟁을 방지하기 위한 기본문제인 조선반도 평화체제 구축문제에 대하여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이미 합의된 종전선언 문제까지 이러저러한 조건과 구실을 대면서 멀리 뒤로 미루어 놓으려는 입장을 취했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CVID가 내포하는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폐기를 거부하고, '단계적 비핵화'라는 본심(本心)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면서도 외무성은 "회담에 앞서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시는 친서를 위임에 따라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미국 측 수석대표인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정중히 전달하였다"면서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김정은)께서는 싱가포르 수뇌 상봉과 회담을 통하여 트럼프 대통령과 맺은 훌륭한 친분 관계와 대통령에 대한 신뢰의 감정이 이번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앞으로의 대화 과정을 통하여 더욱 공고화되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하시었다"고 '대화 중단'과는 거리를 뒀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8일 도쿄에서 방북 성과 등 설명차 열릴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이날 평양을 떠나기 직전 기자들을 만나 "북한 핵미사일 시설의 비핵화와 시간표를 논의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면서 "논의의 모든 요소에서 우리는 진전을 이뤘다고 생각한다"며 "매우 생산적이었다"고 자평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중 첫 회담에서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3시간 가까이 만났고, 이날도 오전 9시부터 회담을 가졌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에서 김영철에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보다 밝은 미래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가 하는 일, 즉 완전한 비핵화를 향하는 길과 양국 간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북한을 밝은 미래로 이끌고 두 정상이 요구하는 성공을 이루는 데에 필수적"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거듭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김영철은 미국의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내겐 분명히 해야 할 것들이 있다"며 비핵화 이전에 선결조치를 요구하는 뉘앙스를 풍겼고, 이에 폼페이오 장관도 "나 역시 분명히 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맞받았다고 한다. 

'분명히 해야 할 것들'이 의미하는 바는 폼페이오 장관도 김영철도 모두 부연하지 않아 이는 미북간 '기싸움'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다만 북측의 경우 외무성이 거론하고 나선 6.25 '종전(終戰)선언'이 김영철의 발언 의도에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을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비핵화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었지만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고, 북측의 발표대로면 김정은과 트럼프 대통령간 친서 간접 교환에 그쳤다.

실제로 북한은 공교롭게도 정부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산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폼페이오 장관 방북 첫날인 6일 미국 측의 북한인권 문제 제기를 "걷어 치우라"고 비난하는 한편, 주한미군기지 철폐와 미군 철수를 운운한 바 있다.

북한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세번째)이 지난 7월6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난 후 영빈관 밖으로 나와 동행한 보좌진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세번째)이 지난 7월6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난 후 영빈관 밖으로 나와 동행한 보좌진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북간 향후 대화 파기의 책임을 전가하려는 움직임이 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대화의 끈'은 일단 끊어지지 않는 모양새다.

북한 외무성은 담화에서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심을 아직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는 입장을 담았다.

미국은 북한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를 위한 실무회담을 곧 개최할 예정이며 오는 12일에는 판문점에서 북측과 만나 6.25 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송환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을 수행한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 안전보장, 미군 유해 송환이라는 세 가지를 북한에 제시하고 있고 그 입장은 매우 확고하다고 설명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와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며 "북한 역시 비핵화 검증 등 핵심사안을 논의할 워킹그룹들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