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한 배우 이선균(48) 씨가 마지막 조사를 앞두고 변호인을 통해 비공개 조사를 요청했으나 경찰이 수사공보 규칙을 어기고 거부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은 28일 경찰 수사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청장은 이날 청주 청원경찰서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로부터 '이선균 사망 관련해서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다는 비판적 보도가 나오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경찰 수사가 잘못돼서 그런 결과가 나왔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윤 청장은 "수사 관행과 공보 준칙을 이 기회에 되짚어서 문제가 있다면 보완이 필요하지 않겠냐"라면서도 "그런 수사를 비공개로 진행했다면 그걸 용납하세요?"라고 되묻기까지 했다.

이 씨가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노출되지 않게 비공개로 소환해 달라'고 재차 강하게 요청했으나 경찰은 "어렵다"는 말로 거부했다. 이에 대해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비공개 소환이 원칙인 것은 맞는다"며 "이씨 소환 일정을 경찰이 먼저 공개한 적은 없다"고 했다. 또 "3차 조사를 앞두고 변호인으로부터 비공개 요청을 받았다"면서도 "내부적으로 검토해 판단한 것"이라고 했다.

한편 청주 출신인 윤 청장은 내년 총선에서 청주지역 출마를 고려 중인 걸로 알려져왔다. 하지만 윤 청장은 이날 "(주위의 기대에) 고심을 안 해본 바는 아니지만 (저는) 14만 경찰의 수장"이라며 "임기 중간에 정치적인 행위로 그만두는 것에 대해 국민들께 명분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