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통일부.(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통일부(장관 김영호)가 16일, 북한·러시아 간 회담 이전부터 불법적인 상호간 무기 거래를 했다는 점을 꼬집으며 "전 세계를 속여 온 북한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의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알렸다.

통일부 소식통은 "그동안 북한은 여러 차례 러시아와의 무기거래에 대하여 부인해 왔지만, 관련 정황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북러간)불법적인 무기거래는 중단되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러시아는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러시아에 대하여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할 무기를 인도했다면서 무기 운송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존 커비 조정관의 발표 등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몇 주 동안 러시아에 대해 군사장비 및 탄약을 컨테이너 1천개 이상 분량으로 제공했다.

해당 장비 및 무기 이송 건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러간 회담(9월13일) 이전에 진행됐다는 것.

통일부 측은 또한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조기 배치를 추진하기로 한 일본의 결정에 반발한 것을 두고서 "동북아지역에서 긴장을 고조시킨 건 북한 스스로 자초한 행위"라면서 "한·미·일 3국 간 협의를 통하여 북한의 위협에 강력 대응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 측은 이날 북러간 무기거래 동향 및 정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미국 정부가 발표한 것 그 이상으로 확인해 줄 내용은 없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