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당에 공문...영장심사 전날까지 중앙당 제출 요구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2일 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탄원서를 제출하지 않은 의원들을 통해 가결표 색출에 나서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자당 의원들을 '해당(害黨) 행위자'로 간주하고 색출,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민주당 의원 전원에게 탄원서가 첨부된 e메일을 보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오는 25일까지 사무총장실로 제출해달라고 공지했다. 26일 예정된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부당하다는 주장을 재판부에 전달하려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첨부된 탄원서에서 "탄원인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라며 "우리 민주당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정당 활동을 위해서는 대표의 업무지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또 "이재명 대표는 검찰 소환과 재판에 성실히 응하면서도 결코 당무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며 "제1야당의 대표로서 이재명 대표가 구속될 경우 국정 운영과 전반적인 국가 시스템에 중대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재명 대표가 구속된다면 민주당이 제1야당으로서 지금까지 처리해 왔던 중요 안건들의 연속적 업무처리가 어려워질 것이고, 당장 상임위 등 입법 활동 마비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로 인해 국민들이 입게 될 피해를 고려해서라도 제1야당 대표가 구속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서울중앙지법은 오는 26일 이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오는 26일 밤이나 27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