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간첩단(자통 민중전위)의 하부망 및 새끼조직 지역 포치도. 2023.06.09(편집=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 추가편집=조주형 기자)
창원간첩단(자통 민중전위)의 하부망 및 새끼조직 지역 포치도. 2023.06.09(편집=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 추가편집=조주형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반년이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보안당국에 의해 적발되어 세상을 놀라게 만든 일명 창원간첩단 '자주통일 민중전위(약칭 자통)'의 전국단위 조직망이 확인되어 충격이 예상된다.

문제는, 전국 도농 각지에서 창원간첩단 '자주통일 민중전위'의 전국단위 새끼조직망이 포착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창원간첩단(자통)이 어떤 의도에서 전국 각 도농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조직망을 설치하려고 했느냐는 데에 있다.

즉, '미제국주의 침략세력과 이와 결탁한 친미예속적 지배세력을 타도하고 노동자, 민중의 주도 하에 광범위한 민족자주역량을 묶어세워 자주적 민주정권을 수립해야 한다"라는 강령과 규약으로 활동 중인 자통의 전국조직망 구축의 '진짜 의도'는 무엇이며, 이번에 확인된 전국조직 포치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규명해 내는 데에 있다는 것.

먼저, 자통조직의 '새끼조직망 포치도'는 이미 지난 7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자유민주연구원·한국국가정보학회 주관 정책세미나(국가대개조네트워크 자유수호분과 주최)를 통해 <펜앤드마이크>가 단독 입수하여 지난 8일 공개한 바 있다(관련 기사 : [단독] 전국이 시뻘겋다..."미 제국주의 청산" 창원간첩단, 전국 87개 새끼조직 배양).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조직의 '전국망 포치형 지도'를 추가적으로 공개하는 까닭은, 도대체 이들 자통 조직이 어느 지역에 배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들의 조직화 패턴과 숨겨진 의도를 밝히기 위함이기도 하다.

전국단위로 포진되어 있는 이들 조직의 지도상 배치도를 보자면, 전국의 대규모 도시(서울·인천·춘천·강릉·대전·천안·광주·전주·울산·창원·제주)를 비롯하여 산악 및 농촌지(동두천·철원·정선·동해·당진·예산·아산·괴산·구례·해남·함양·김해·의성·성주)로 분류할 수 있다.

서울과 인천, 대전 등의 도심지의 경우 대다수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정치투쟁의 양상이 대체로 중앙정부에 대한 규탄·투쟁형의 집회·시위를 벌일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도심지에 비해 인구밀도가 낮은 농촌지역의 경우, 중앙정부에 대한 규탄활동보다는 지역에서의 이권투쟁 협조활동을 명분으로 하는 기층조직화를 꾀할 수 있는 환경인 셈이다. 바다와 맞닿아 있는 해안인접지역(당신·보령·여수·거제·통영·사천·제주)의 경우 플랜트사업체 혹은 대규모 항만복합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노동단체와의 접근성이 뛰어난 여건을 갖고 있다.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되는 전국 단위 조직망이 포치 형태에 대해 "반(半)합법 조직인 자칭‘전국회’ 산하에 서울, 강원, 충남북, 경남북, 전남북, 광주, 제주 등에 노동단체, 농민단체, 청년·학생단체, 진보당, 전교조 등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전국적인 대중 혁명역량을 강화해왔다"라는 게 자유민주연구원(원장 유동열) 측의 설명이다.

기자는 최근 '대남공작사' 해석본 일부를 확인했다.2023.01.14(사진=조주형 기자)
기자는 최근 '대남공작사' 해석본 일부를 확인했다.(관련 기사 : [단독] 尹정부가 맞닥뜨린 첫 지하당 '제주간첩단' 사건 속 공작망(工作網) 철저 대해부!)2023.01.14(사진=조주형 기자)

이는 곧 각 지역별 특색에 따라 접근해야 하는 단체나 조직체의 구성 주체가 어느 계층이냐와 접목된다. 인구밀도가 높은 도심지 등에서는 편향적 교원단체나 과격성향 학생단체가 주 타깃(target)이 될 수 있으며, 인구밀도가 낮은 농촌산간지역에서는 농민단체가 주타깃이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복합산업단지가 발달한 해안인접지역에서의 주타깃은 노동단체가 적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전술한 3개 지역 특성으로의 분류방법을 위에서 밝힌 조직포치지도에 대입하였을때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해당 지역의 어떤 계층이 주체가 되는 단체와 접촉하려고 했는지를 유추할 수 있음이다.

지난 7일 <펜앤드마이크>가 인터뷰 형식으로 밝힌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창원간첩단 사건혐의자들의 투쟁형태는 총 5가지로 압축된다(관련 기사 : [긴급 진단] "제주·창원·민노총 간첩단, 北 혁명전위당 구축 위한 진보정당 숙주화 계략").

그 중에서도 '정권퇴진 및 반미투쟁'의 경우 농촌 및 도심과 해안산간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개할 수 있으나, 창원간첩단 나름의 '주·객관적 정세분석'에 따라 어느 지역에서 어느 형태 및 어느 방식으로 투쟁해야할 것인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이다.

이를테면 '반미투쟁'의 경우, 주한미군이 배치되어 있던 의정부·양주지역 일대가 될 공산이 높으며, '보수언론대투쟁' 활동은 언론사들이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서울 광화문 일대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노동자ㆍ농민ㆍ학생 단체침투 조직원 포섭'이라는 조직화투쟁의 주요 대상지역으로는 이 투쟁의 직접적 영향력을 받게 되는 '노동자·농민·학생'이 각기 많이 포진되어 있는 산업이 발달한 해안지역, 농민다수포진지역, 도심지역이 각각 타깃이 되는 셈이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총선 보궐선거 둥의 개입' 및 '특정후보와 정당에 대한 낙선투쟁' 활동 또한 결과적으로 실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진보당 간첩단 사건'이 최근 벌어졌는데, 이 사건은 통합진보당의 후신격 정당 진보당 소속 강성희 의원이 지난 4·5 전북 전주을 지역구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주목을 받게 됐던 것.

이를 종합하면, 전술한 것과 같이 실제 각 지역별 특색을 고려할 때 창원간첩단의 새끼조직망이 포진되어 있는 지역에서의 윤석열 정부 투쟁 형태는 이들 조직단에 의해 교묘히 물밑에서 기획조작되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번 창원간첩단 사건에 대한 그간의 자세한 설명은 위 관련기사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이 이날 밝힌 창원간첩단 사건 관련 도식도. 2023.06.07(사진편집=조주형 기자)
자유민주연구원이 이날 밝힌 창원간첩단 사건 관련 도식도. 2023.06.07(사진편집=조주형 기자)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