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가까이 이어온 '제로 코로나' 정책에 마침표를 찍은 중국 정부가 내달 8일부터 해외발 입국자에 대한 시설 격리 및 입국 후 전원 PCR 검사를 폐지하기로 결정하며 본격적인 개방(reopening)에 나섰다. 이에 일본 정부는 당장 오는 30일부터 중국을 대상으로 입국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16일 중국을 '표적 검역국'으로 지정한 상태다.

중국 정부는 26일 공식 성명을 통해 "질서 있게 중국 국민의 해외여행을 회복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항공사마다 국가당 1개 노선만 주 1회 취항할 수 있도록 한 조치를 취소하고, 방역 차원의 거리두기를 위한 항공편 좌석 판매율 한도 설정도 해제했다. 26일 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가 발표된 이후 국제선 비행기표 검색량이 7배 증가했고 인기 있는 목적지는 태국, 일본, 한국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오는 30일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에서 출발해 일본으로 입국하는 사람, 7일 이내 중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람 등은 입국할 때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본 정부는 지난 10월 11일 '입국 시 코로나19 검사 폐지'를 결정했다. 백신 접종 이력이나 입국 직전 코로나 음성 판정만 있으면 입국이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자유로워졌다. 하지만 중국발 입국자에 한해 입국 시 검사를 재개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는 대기 시설에서 원칙적으로 7일 동안 격리할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기시다 총리는 "중국 본토에서 감염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는 정보가 있는 한편, 중앙과 지방, 정부와 민간 사이에 정보가 크게 엇갈리는 등 상세한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워 일본 국내에서도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폐렴 또는 호흡부전에 의한 사망자만 코로나19 관련 사망자로 집계해온 중국 정부는 지난 25일부터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의 감염자 및 사망자 일일 통계 발표를 중단하고 내달부터 한 달에 한 차례 중국질병통제센터 차원의 통계를 발표하기로 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향후 나올 변이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투명하게 공유할지 불투명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새 변이가 발생하면 한국에 전파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한중 양국은 현재 65편 수준인 주당 왕복 항공편을 100편(한중 항공사 각 50편씩)으로 늘리기로 합의했다. 내년 1월부터는 신규 노선 취항이 속속 이뤄질 예정이다. 해외 입국자 격리 제도가 사라지고 항공편이 늘어나면 3년간 막혔던 한중 인적 교류가 대폭 활성화된다.

한국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중국을 '표적 검역국'에 포함시켜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검역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일반 입국자는 체온 37.5도 이상일 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는데 표적 검역국에서 온 입국자는 이 기준이 37.3도로 강화된다는 것이다. 한국 정부는 중국 상황이 악화하면 '방역 강화국' 지정 등 추가 조치를 할 수 있지만 신종 변이 출현 등이 현실화하지 않은 상태라 당분간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대한약사회는 전날 전국 16개 시·도 지부에 '약국에서 감기약 등 호흡기 질환 치료제를 판매할 경우 증상에 따라 적정량만 판매될 수 있도록 지부 소속 회원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보건복지부는 중국에서 해열진통제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국내 감기약 수급에 미칠 영향을 약사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확인하는 중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