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남 김영록 신정훈 장만채 3자 경선 확정…결선투표로 추가흥행?
민주당 광주 경선 3자단일화·윤장현 이탈로 출렁, 컷오프 추이 관심
상대적으로 조용한 전북 민주당 경선, 13일부터 사흘간 '속전속결'
제주 원희룡 '무소속 수성'? 與 김우남·문대림 공세…한국당 김방훈 정책선거

6·13 지방선거가 두 달 보름도 채 안 남은 가운데 여야 각 정당의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시도지사) 후보군이 한층 뚜렷해 지고 있다. 특정 정당의 지지세가 높은 '텃밭' 지역에서는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분위기로, 현직 단체장·국회의원·정치신인 등 다양한 출신성분을 지닌 후보가 등판해 치열한 경쟁으로 본선 진출자를 가려내고 있다. 반면 여야간 접전이 예상되는 '격전지'에서는 과도한 당내 경쟁이 분란으로 비쳐질 수 있어 선뜻 경선 체제가 전개되지 않는 모양새다. 통상 당의 위기감이 높을 수록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원하는 중앙당이 '전략공천' 카드를 내놓는 경향이 강해 주요 관전 변수가 되기도 한다. PenN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영남권 ▲호남·제주권 ▲충청·강원권 ▲수도권 등 4개 권역별로 나눠 최대 관심인 시도지사 선거전 양상을 시리즈로 보도한다. 오늘 2회는 광주 전남 전북 제주 등 호남-제주권 4개 시도의 선거 판세를 점검한다.<편집자> 

광주 전남 전북 등 시도지사 3석이 걸린 호남권은 전통적으로 현 더불어민주당 계열 인사들의 '텃밭'이었다. 호남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세가 강한 지역으로, 현 자유한국당 계열 인사들에게는 '사지(死地)'나 다름이 없다. 민주당 인사들은 이번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분위기 아래 열띤 당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 제주는 민선 1기 이래 재선거 포함 치러진 7번의 선거에서 비(非)민주당 계열 인사의 당선을 3번 허용해 호남보다는 선거판에 변수가 많은 편이다.

민주당 '聖地' 광주, 反이용섭 단일후보 강기정…親文 양향자 등 변수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광주광역시장 선거에 도전한 강기정 전 국회의원, 이용섭 전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양향자 전 최고위원, 이병훈 광주 동구남구을 지역위원장.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광주광역시장 선거에 도전한 강기정 전 국회의원, 이용섭 전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양향자 전 최고위원, 이병훈 광주 동구남구을 지역위원장.

광주광역시장 선거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당초 강기정(前 3선 국회의원)·민형배(前 5·6대 광주 광산구청장)·양향자(前 중앙당 최고위원)·윤장현(現 광주시장)·이병훈(現 광주 동구남구을 지역위원장)·이용섭(前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최영호(前 7대·8대 광주 남구청장) 예비후보 7명이 경쟁해 왔으나 최근 4명으로 압축됐다.

'강기정-민형배-최영호' 후보 3인이 '반(反)이용섭'이라는 공동 이해에 따라 단일화에 합의, 강기정 전 의원을 후보로 3자가 "시민공동정부"를 구성키로 했다. 윤장현 시장은 지난 4일 불출마 결정이 알려졌다. 

현재 4파전 구도로 압축된 가운데 민주당은 조만간 컷오프(배제) 및 경선 대상자 등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후보군 그대로 갈 수도 있고, 3자대결로 가거나, 2명을 남겨 1:1 구도를 만들 수도 있다.

3자 단일후보가 된 강기정 전 의원은 17·18·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바 있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을 역임했다. 올해 2월부터 지역발전위원회 자문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단일화 취지로 "시민공동정부" 구성을 표방하며 '시민 시정', '협치 시정', '소통 시정' 등을 구호로 내세웠다.

유력후보로 간주되는 이용섭 전 부위원장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관세청장·국세청장·행정자치부 장관·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냈고 18·19대 국회의원에 선출된 바 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일자리위원회 실질적 수장이자 장관급인 부위원장을 9개월 간 맡았다. 지난 2월 광주시장 출마를 위해 직을 사퇴했다. '1자리·경제시장 2용섭의 12대 공약'을 표방한 뒤 출산·보육 마일리지제도 도입을 최근 공약했다.

양향자 전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당 대표 시절 '고졸 출신 여성 삼성전자 상무'라는 성공신화로 주목받으며 영입된 인사다. 20대 총선 때 광주 서구을에 출마, 천정배 현 민주평화당 의원과 겨뤘다가 패배를 맛봤다. 그는 광주시장 출마를 두고 행정·의정경험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에는 "오히려 참신한 양향자가 이 시대에 광주를 이끌 리더"라며 "다른 후보가 갖지 못한 '산업경제 전문가'라는 것이 장점"이라고 피력했다. 시정개혁본부 설치·운영 등 '시민협치 10대 공약'을 내놨다.

이병훈 동구남구을 지역위원장은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해 노태우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전남도청 공직,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 19대 대선 민주당 광주시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직 등을 수행한 바 있다. 광주시정 구상에 관해 "광주의 골목상권 보호와 일자리 창출", "마을단위 관광산업 발전", "마을협동조합 조직 구성" 등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에서는 인물난으로 아직 광주시장 후보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의 경우 현역 의원이 출마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정의당에서 나경채 전 정의당 공동대표가, 민중당에서 윤민호 전 통합진보당 광주시당위원장이 각각 좌파진영 세(勢) 확산을 위해 도전장을 낸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호남권도 모두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진 가운데, 1983년생 양윤열 청원경찰이 공천 신청을 낸 상황이다.

 

전남, 민주당 3인 경선 확정…결선투표 도입으로 추가 흥행?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전남지사 후보 경선 대상자로 확정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전남지사 후보 경선 대상자로 확정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

전남지사 선거의 경우 민주당은 지난 3일 김영록(前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신정훈(前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장만채(前 전남 교육감) 예비후보 3인이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3인 경선의 경우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한 가운데 1차 경선에서 선두 후보가 득표율 50%를 넘겨 결선투표를 무산시킬 수 있을지, 결선투표가 실시돼 애초 2위 후보가 역전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영록 전 장관은 행시 출신으로 전남도 행정부지사를 지냈고 18대·19대 국회의원에 선출돼 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수석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지난해 7월~올해 3월 재임하다가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사퇴했다. '전라선 새 고속철도 건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섬진강 환경유역청 개설 추진' 등 전남 동부권 공약으로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신정훈 전 비서관은 문재인 청와대에서 지난 6월~올해 3월 대통령비서실 농어업비서관으로 일했다가 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했다. 이에 앞서서는 전남 도의원, 나주시장, 19대 나주시화순군 국회의원을 지냈다. 지역 언론에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실현은 공약을 설계하고 반영시킨 책임자가 지방정부 수장이 돼서 실행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피력했다.

김 전 장관과 신 전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첫 농식품부 장관과 청와대 농어촌비서관으로 농정(農政)의 핵심 고위당국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나란히 전남지사 선거 출마를 위해 사표를 내면서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敵)'이 됐다. 농정 공백에 대한 비판에서도 두 사람 모두 자유롭지 못하다.

호남 좌파 지역구 의원 중심의 민주평화당의 경우 'DJ 비서실장' 박지원 의원의 전남지사 출마 가능성이 계속 거론된다. 하지만 출마하려면 선거 30일 전(오는 5월14일)까지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하므로, 현재 교섭단체 구성 요건 20석을 정확히 맞춘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가 와해된다는 게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전남지사 후보를 내기 위해 인재 영입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중당은 민노총 기획실장 출신인 이성수 예비후보를 냈고 정의당은 이번주 내에 후보를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9일부터 22일까지 지역별로 경선을 하기로 했다. 지역별 경선 순서는 호남부터 시작해 수도권에서 대미를 장식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광주와 전남은 다음주 중 경선이 실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1차 경선에서 1위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지 못할 경우 그로부터 48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같은 선거인단이 결선투표를 한다.

전북, 민주 1대1 구도…13일부터 사흘간 '빠른 경선'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전북지사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춘진 전 국회의원, 송하진 현직 지사.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전북지사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춘진 전 국회의원, 송하진 현직 지사.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사 경선은 송하진 현직 지사와 김춘진 전 전북도당위원장의 양자대결 구도가 일찍이 형성됐다.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 일정도 13일부터 15일까지, 당원·도민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잡혔다. 중앙당에서는 전북지사 경선 예비후보가 적어 비교적 빠른 시일안에 경선을 마치기로 의견을 모아 이런 결정을 했다.

민주당 광역단체장 경선은 당원투표 50%와 일반인 여론조사 50%로 결정된다. 또 이보다 앞서 12일에는 양 후보간의 정책토론회가 실시될 예정이다.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이 앞당겨지면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경선 일정도 덩달아 앞당겨 치르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선거 열기가 뜨겁진 않다'는 반응도 있다.

전북지사 경선에 나선 김춘진 전 의원과 송하진 지사는 정치인 출신과 행정가 출신이라는 배경부터 대비된다.  

3선 국회의원(전북 고창군부안군)을 지냈고 중앙당 최고위원과 직전 도당위원장 출신인 김 전 의원은 정치인 출신 지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행정가 출신은 관리형이며,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 등 위기상황에서는 정치인 출신의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앞세우고 있다. 

지금의 전북도 미세먼지 대책이 미흡하다며,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는 비상시에는 '공공부문 비상저감 조치'의 일환으로 관용·직원 차량 2부제를 강제 실시해 공직사회가 모범을 보이겠다"는 등 지금의 '박원순 서울시'와 유사한 공약을 내세웠다.

송하진 지사는 36·37대 전주시장, 전북지사 등 3번의 민선 단체장 경험이 있고 선출직 도전에 앞서 중앙(행정자치부) 행정도 경험한 것을 강점으로 꼽고 있다. "이미 3선을 치른 정치인으로 행정과 정치를 모두 겸비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방어벽을 치기도 했다.

김 전 의원은 송 지사의 관광객 1억명·소득 2배·인구 300만 명이라는 '123 공약', 전주 종합경기장 문제, 도 예산 규모 등을 놓고 파상공세를 폈고 송 지사는 하나 하나 반박에 나서고 있다.

송 지사는 ▲삼락농정은 아시아농생명스마트밸리로, 토탈관광은 여행체험산업 일번지로, 탄소산업은 융복합부품소재 사업으로 발전시킬 것 ▲2030 세계잼버리 성공준비 ▲국제공항과 항만, 도로 철도 등 SOC 구축과 4차산업의 전진기지 조성 등을 약속했다.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둔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도 전북지사와 전주시장 등 도내 주요 선거에 나설 후보군 영입작업에 막바지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아직 거론되는 전북지사 후보군이 없다.

제주도, 민주당 공세에 원희룡 수성 여부 관심…한국당 후보 냈다

(왼쪽부터) 6·13 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 무소속 출마할 것으로 점쳐지는 원희룡 현직 지사,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우남 전 의원과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 자유한국당 후보로 단수 공천된 김방훈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
(왼쪽부터) 6·13 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 무소속 출마할 것으로 점쳐지는 원희룡 현직 지사,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우남 전 의원과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 자유한국당 후보로 단수 공천된 김방훈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

제주특별자치도 선거 판세는 '예측이 쉽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정 정당의 후광을 등에 업고 쉬이 당선될 만한 선거 지형이 아니기 때문이다.

원희룡 현직 지사는 그동안 재선 도전 시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군으로 꼽혀왔다. 최근 옛 바른정당 때부터 몸담았던 바른미래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잔류를 설득해 온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난색을 표하면서도, 당 자체 후보를 내겠다고 박주선 공동대표가 공언한 상태다.

원희룡 지사는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새누리당 3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당 최고위원·사무총장을 역임한 바 있다.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해 37대 제주지사로 당선됐다. 다만 일명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으로 불리는 대표적 소장개혁파로 분류됐다. 지난해 '탄핵 정변'을 계기로 개혁보수를 자처한 비박(非박근혜)계 인사들과 함께 새누리당에서 바른정당으로 떨어져 나왔다. 

이후 당내 정치활동보다는 도정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당적 선택을 고심한 끝에 무소속으로 재선 도전에 나설 전망이다. 원 지사는 지난 3일 4·3 사태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3 사태에 '이념 잣대를 들이대지 말라'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전적으로 맞는 말이고, 울림이 컸다"고 궤를 같이했다. 동시에 4·3을 '남조선노동당 무장폭동에 의한 양민 희생'으로 못박은 홍준표 한국당 대표를 겨냥 비판, 거리를 뒀다. 그동안 4·3 희생자 기념에 집중해오기도 한 만큼 제주도민 정서에 한층 피력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높은 당청 지지율로 기세등등하게 선거에 임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한 차례 경선 컷오프를 거쳐 직전 제주도당위원장인 김우남 전 3선 국회의원, 문대림 전 '문재인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의 양자 대결 구도가 형성됐다. 김우남 전 의원은 중량급 정치인으로서, 문대림 전 비서관은 현 정권 실세 그룹으로 꼽히는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출신으로서 만만치 않은 세 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이들은 최근 원 지사를 함께 겨냥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원 지사의 '문 대통령 4·3 발언' 동조 행보를 두고 "도지사 책무 운운하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자 자가당착", "4·3에 대한 본인의 과거 행적과 관련한 비판을 원치 않는다면 도지사 출마를 그만두면 된다"는 공세를 폈다.

문 전 비서관은 "(김 전 의원과) 상대방 흠집내기가 아닌 제주발전을 위한 정책 경쟁을 하도록 하겠다"면서 "한팀으로 가야 '불통의 원희룡 도정을 심판'할 수 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 "제주권력 교체"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내걸었다.

한국당은 지난달 16일 김방훈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단수 공천했다. 김방훈 전 부지사는 20년 이상 제주도 서귀포시·제주시·도청 공무원을 지냈고, '세금바로쓰기납세자운동' 제주지부 상임고문 이력이 있다. 지난해 8월부터 한국당 제주도당위원장을 맡아왔다.

김 전 부지사는 일찍이 '정책 선거'로 스탠스를 잡았다. 공천 확정 날부터 도내 일자리·경제 문제에 관해 '사회적경제진흥지구 조성'을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순환경제 타운을 조성해 지방세 등 세제혜택, 일자리창출 지원, 유후공공지 공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며 관련 입법 방안을 약속했다.

또한 최근에는 "곶자왈 지역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곶자왈 지역을 '절대보전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재산권 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곶자왈 매입을 전담할 특별회계를 걸치하고 지속로 곶자왈 지역을 매입해 공유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