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흥행 노리는 與, 선거 채비 서두른 野…예상밖 접전으로 가나?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최대 승부처인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 선거는 당초 여권(與圈)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됐으나 최근 굵직굵직한 각종 변수가 나오면서 선거 판세가 출렁이고 있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추문'의 파장이 갈수록 커지면서 정권 견제 심리가 작용해 전국적 이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수도권에서 '예상 외의 접전'이 펼쳐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우파 성향 유권자의 신망이 높은 김문수 전 경기도 지사가 확정된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변수다. 높은 당청(黨靑) 여론조사 지지율을 등에 업은 집권여당은 세 곳 모두에서 경선을 치르기로 하고, 결선 투표제까지 도입해 흥행을 노리고 있다. '탄핵 대선' 이후 여론조사 지지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제1야당은 현직 인천시장·경기도지사에 재선 도전의 문을 열어주고, 한 박자 늦게 선정한 서울시장 후보는 '추대 결의식'을 갖고 당 차원의 지지를 보냈다. 서울에는 제3당인 바른미래당에서도 후보를 내기로 해 23년 만의 3파전이 예고됐다.

서울시장 23년 만의 3파전…野 김문수·안철수, 경선중인 與보다 먼저 전면에

(왼쪽 상단과 하단) 6·13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로 나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바른미래당 후보로 확실시되는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가운데 상단부터 하단까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참여 중인 박원순 현직 시장, 우상호 의원, 박영선 의원.

 

서울특별시장 선거는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이후 23년 만의 3파전이 확실시되고 있다. 1995년 당시는 당시 민주자유당 정원식, 민주당 조순, 무소속 박찬종 후보가 나서 조순 후보가 당선됐다.

집권여당 지위를 확보하고 선거를 치르게 된 더불어민주당에선 '3선 도전'을 천명한 박원순 현직 시장과 비문(非문재인)계 박영선, '전대협 부의장 출신' 우상호 의원이 겨루고 있다.

이 중 박원순 시장이 다소 유리한 고지에 올라 있어 초장부터 '선(先) 대선 불출마 선언'과 '결선 투표 도입' 요구가 나오는 등 타 후보들의 견제가 만만치 않았다. 같은당 후보끼리도 박 시장 재임 중 악화된 미세먼지 대응 정책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무대응 전략'으로 일관하던 박 시장은 경선후보 등록일(13일) 하루 전인 12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권리당원과 일반여론조사 결과를 절반씩 합산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박 시장은 1차 경선에서 50% 이상을 득표해 곧바로 본선행 티켓을 쥔다는 전략인 반면 박 의원과 우 의원은 박 시장의 과반 득표를 저지한 뒤 결선투표(23~24일 예정)에서 역전승을 노리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15·16·17대 국회의원과 32·33대 경기도지사를 지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단수 후보로 내세웠다. 대구 수성구갑에서 20대 총선으로 '3수'에 도전한 김부겸 민주당 후보(현 국회의원, 행정안전부 장관)' 당선을 막지 못한 것이 유일한 선출직 패배 이력이다. 2005년 북한인권법 최초 발의자'임과 동시에 소위 '태극기 민심'을 가장 잘 아는 정치인 중 일원으로서 후보로 발탁됐다는 것에 의미를 두는 자유우파 성향 유권자가 많다.

한국당은 지난 10일 당사에서 당 지도부와 서울지역 국회의원·원외당협위원장 등이 모여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 추대 결의식을 갖고 당 차원의 지지를 보냈다. 당 최고위원회 의결 등 후보 확정의 최종 절차만 남겨둔 가운데, 김문수 전 지사는 11일 한국당사에서 출마 선언식을 갖는다. 당내 사회주의 개헌·정책 저지 투쟁본부 공동위원장도 맡고 있는 그는 '수도에 관한 사항을 법률로 정한다'고 규정한 문재인 대통령 헌법개정안에 전면 반대하고 있다. 

특히 김 후보는 수도 이전 가능성을 내포한 개헌에 "국회 과반수만 되면 수도를 계속 옮겨다니는 '보따리 대한민국'으로 바꾸려고 한다"고 직격한 바 있다. "600여년 대한민국 수도 서울, 그리고 남북통일 수도 서울, 세계 8000여만 한민족의 수도 서울, 동북아시아 공산국가에 둘러싸인 '자유의 수도' 서울, 이 서울을 우리는 이렇게 허물어 버릴 수 없다"며 승리를 다짐했다. 

바른미래당에선 지난 4일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출마를 선언했고, '스타 변호사'로 알려진 뒤 정계에 입문한 장진영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경선을 요구하며 도전장을 낸 상황이다. 최종후보로 안철수 위원장이 확정될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많다. 

안 위원장은 7년 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에게 이른바 '아름다운 양보'를 한 것으로 유명하고,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탈당 후 차린 국민의당으로 '정당 득표율 2위'를 차지하는 '녹색 돌풍'을 일으켜 상승세를 탄 바 있다.

안 위원장은 다만 지난해 '탄핵 정변' 이후 치러진 5·9 대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도전,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와 '양강구도'라는 프레임의 주인공이 됐으나 결국 홍준표 한국당 후보에게 밀려 '3위 후보'로 낙선한 바 있다. 이후 1년여 만에 민주평화당과 갈라서고 옛 바른정당과 세(勢)를 규합해 지방선거의 '핵'인 서울시장 후보에 다시 나서게 됐다.

인천, 한국당 유정복 市政 무기 삼아…민주당 경선, 盧·文 마케팅 첨예

(상단)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인천광역시장 후보로 확정한 유정복 현직 시장.(하단)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경선 3파전을 벌이고 있는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의원,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사진=OBS 방송 캡처)
(상단)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인천광역시장 후보로 확정한 유정복 현직 시장.
(하단)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경선 3파전을 벌이고 있는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의원,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사진=OBS 방송 캡처)

 

6·13 지방선거 인천광역시장 선거의 경우 자유한국당이 가장 먼저 유정복 현직 시장을 단수 후보로 확정했다. 행정관료 출신으로 경기 김포시장과 17·18·19대 국회의원, 안전행정부 장관을 지낸 뒤 4년 전 민선 6기 인천시장에 도전해 송영길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누르고 당선된 인물이다. 

최근 선거까지는 17대 대선 한나라당 경선 박근혜 후보 비서실장, 18대 대선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 출신 친박(親박근혜) 인사라는 점이 무기가 됐지만 '대통령 후광'을 잃은 지금은 자력으로 높은 여론조사 지지율을 등에 업은 여당 후보와 겨뤄야 하는 상황이 됐다. 

다만 유정복 시장은 홍준표 당대표가 이미 지난 1월18일 삼산월드컨벤션에서 열린 한국당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여의도연구원 여론조사상 유 시장 (지지율이) 아주 높다"며 전략공천을 시사했을 만큼 안정적인 시정(市政)을 강점으로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

유 시장은 3조7000억원의 인천시 부채 감축을 최대 치적으로 내세웠고 일명 '서인부대(서울·인천·부산·대구의 머리글자를 순서대로 따옴)' 논란이 이는 데 대해 "행복한 일"이라며 한국 제2도시로 부상시키고자 한다는 구상을 피력했다. 지난 10일에는 시 차원에서 한국GM 협력업체에 긴급경영자금 700억·특례보증 200억원 등 900억원을 지원키로 해 관심을 모았다.

'누가 후보로 나와도 유 시장보다 크게 앞선다'는 시중 여론조사에 힘입은 민주당은 인천시장 경선은 이제 본 궤도에 오르고 있다.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경선 후보 등록을 받는다. 친문(親문재인)계로 분류돼 온 박남춘 재선 국회의원, 정세균 국회의장의 비서실장과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교흥 전 국회의원,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 3파전 양상이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하는 '친문 마케팅'에 부심해 온 세 후보는, 당원 투표(50%)와 시민 여론조사(50%) 방식으로 진행되는 당내 경선에서 사용될 경력 기재를 놓고도 1표라도 더 얻고자 머리를 싸맨 것으로 알려진다. 

전·현직 대통령 이름(노무현·문재인)이 경력 앞에 붙느냐 마느냐에 따라 여론조사 지지율이 최대 10% 이상 차이가 난다는 당 안팎의 분석까지 나오는 게 그 배경이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최근 제한적 범위 내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청와대 근무자나 장·차관 출신'에 한정해 대통령 이름을 넣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박남춘 의원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인사수석 비서관',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을 대표 경력으로 꼽았다. 인천시장 경선 주자 중 유일하게 청와대 근무 경력을 가지고 있다. 

박 의원 측은 "청와대 인사수석을 지낸 만큼 당연히 노무현 정부 명칭을 넣었다"며 "현재 당 지지도가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어 국회의원 경력보다는 최고위원이 득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김교흥 전 의원은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문재인 정부 전 국회사무총장'을 공식 경력으로 사용해달라고 당 선관위에 제출했다. "국회사무총장의 경우 장관급으로 중앙당에서 제시한 장·차관에 해당하고 정무직 공무원으로서 어느 정부 시기에 일을 했느냐도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사안"이라는 이유다.

홍미영 전 구청장의 경우 '민선 5·6기 부평구청장', '제17대 민주당 국회의원'을 공식 경력으로 기재했다. 노무현 재단 자문위원 이력도 있지만 당이 제시한 '청와대 근무자나 장·차관 출신'에 해당하지 않아 공식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여당 내 인천시장 선거 경선주자들은 11일까지 후보 등록을 하고 오는 15일~17일 사흘간 1차 경선을 치르게 된다. 1차 경선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오는 20~21일 결선 투표가 실시된다.

제3당인 바른미래당에서는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지난 9일 6월13일 치러지는 인천시장선거에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또 다른 후보군으로는 이수봉 공동시당위원장이 거론되고 있으며, 유력하게 거론됐던 문병호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아울러 민주평화당에서는 현재까지 허영 인천시당위원장 이외에는 뚜렷하게 거론되는 인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與 경선 3파전 속 이재명-전해철 양갈래…한국당 남경필 공약戰 채비 

상단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군인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과 전해철 국회의원, 양기대 전 경기 광명시장. 하단은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남경필 현직 도지사.(사진=연합뉴스)
상단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군인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과 전해철 국회의원, 양기대 전 경기 광명시장. 하단은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남경필 현직 도지사.(사진=연합뉴스)

경기도지사 선거는 자유한국당이 먼저 남경필 현직 도지사로 공천을 확정해 본선 채비에 나섰고, 더불어민주당은 비문계이자 19대 대선 경선 3위후보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친문계 핵심 '3철'의 일원인 전해철 재선 국회의원, 양기대 전 경기 광명시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경선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세 후보 모두 자신이 남경필 지사에 본선 지지도가 앞선다는 시중 여론조사 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성남시장의 '높은 인지도'라는 아성을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무너뜨리는 방향으로 경선이 전개되고 있다.

전 의원이 이 시장에 대한 공세에 가장 앞장서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자신을 겨냥한 허위·악위적 비방을 한 트위터 계정(@08_ _hkkim)이 이 시장의 부인 김혜경씨로 추정된다는 의혹 제기를 일주일 넘도록 이어온 그는 지난 8일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에 해당 계정을 고발했다. 11일 '혜경궁 김씨 사건'으로 불리는 해당 사건은 수원지검으로 이첩됐다.

전 의원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예비후보의 잇따른 토론 및 방송출연(CBS방송·YTN라디오 등) 회피로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이 후보자 정책과 자질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는 '깜깜이' 선거가 되고 있다"고 '검증 회피' 의혹도 제기했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 문 대통령을 향해 더 많은 TV토론에 나오라고 이야기한 것을 당원과 국민들이 기억하고 있다"고 이 시장에 일침하기도 했다.

동아일보 출신 양 전 시장도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제가 기자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은 범죄는 평생 감출 수 없다는 점이다. 의혹을 해소하려면 명확하게 해명을 하는 게 도리"라고 지적했다. 

또 박광온 경기도당위원장이 "공천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조건은 도덕성이다. 당당하지 못하다면 높은 여론조사는 단지 숫자일 뿐"이라고 언급한 점에 대해 양 전 시장 측은 논평을 내고 "광역단체장도 예외일 수 없다"고 거들었다.

이 전 시장은 '네거티브 없는 경선'을 강조하면서 나머지 두 주자의 잇따른 검증 요청에는 "당이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는 지난 9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정권의 성공을 위해 함께하는 동지로서 경쟁을 하되 전쟁을 해선 안된다. 그 당연한 원칙이 경쟁의 치열함 속에서 이따금 잊혀지기도 한다. 지난 대선 경선을 돌아보니 저 또한 그랬다"며 "우리는 '원팀'이다. 경쟁의 이름으로 상처주지 않겠다. 비방에는 미소로 응대하고 오해에는 사실을 밝혀 설득하겠다"는 입장도 낸 바 있다.

비문(非문재인) 주자로 꼽혀오던 그가 돌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강조하며 '원팀'을 명분으로 세운 것이다. 10일에는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과 손을 꼭 잡고 있는 사진을 게재해 친문 마케팅을 한층 강화하기도 했다. 여론조사 1위 주자인 이 전 시장은 당내 경쟁을 최소화하고 한국당 남경필 지사로 화살을 돌려 1대1 구도로 가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후보로 일찍 확정된 남 지사는 오는 5월 어린이날 연휴(5~7일)를 전후로 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에 올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본선 후보자 등록신청일(5월24~25일)까지 도지사 직무를 유지하지 않고 20일 앞당겨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서는 셈이다. 한국당 경기도당에 캠프를 차릴 계획이며 정무특보 등 10명 안팎의 측근들은 최근 사표를 낸 뒤 선거전략을 가다듬으며 캠프 합류를 기다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강점으로 꼽는 '무난한' 도정에서 '일하는 청년시리즈' 등 성과를 냈던 정책과, 수도권 규제 폐지를 골자로 한 '광역서울도' 등 규제혁신 관련 공약으로 민주당 후보에 맞설 방침이다. 다만 '탄핵 정변' 당시 탈당했다가 복당한 점과 애매한 중도(中道) 노선 이미지 때문에 남 지사에 상당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우파 성향 유권자가 적지 않아 이들을 투표장으로 불러낼 수 있을지도 변수로 꼽힌다. 

광역서울도 공약의 경우, 남 지사가 지난 2월 5~6일 일본을 방문한 뒤 본격화한 구상이다. 첫날 일본특구정책의 도쿄권 주요 사례지를 둘러보고 이튿날 광역행정시스템 및 규제개혁 추진 담당부서를 방문해 관련 정책 노하우를 공유했다.

방일 당시 그는 "일본이 '잃어버린 20년'을 극복할 수 있었던 모멘텀은 바로 과감한 규제혁파였다"면서 "수도권 규제혁파가 비수도권의 실제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간 후원제도(빅 브라더제), 개발이익 공유제 등 다양한 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했다. 

또 "한정된 면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용적률 완화, 용적률을 통해 개발할 곳과 개발이 안 되는 곳의 균형을 맞추는 정책에 관심이 크다"고 밝혀뒀다. 민주당에서 반대하는 광역서울도 공약을 서울시장 후보와 연대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이계안 전 국회의원 출마설이 제기됐으나, 이계안 전 의원은 불출마 입장을 직접 밝혔고 손학규 전 지사 측은 뚜렷한 입장 표명이 없는 상황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