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양모 장씨에게 살인죄 적용...살인 혐의 인정되면 형량 10~16년으로 늘어날 듯
네티즌들 첫 재판 열리는 13일 오전부터 "정인아 지켜줄게" 실검 챌린지로 정인이 다시 한번 추모

입양 전 건강하고 예뻤던 정인이 모습.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입양 전 건강하고 예뻤던 정인이 모습.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천사 같이 예뻤던 정인이를 입양한 후 수개월간 끔찍한 학대로 사망하게 만든 정인이 양부모의 첫 공판이 13일 열린다. 이들의 재판은 법원청사 내 마련된 중계법정에서 생중계된다. 검찰은 양모 장씨에게 살인죄를 추가해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신혁재)는 이날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아동학대치사) 등으로 구속기소된 양모 장씨와 아동복지법위반(아동유기‧방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양부 안씨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한다.

1차 공판기일에는 피고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하는 인정신문, 검사의 공소요지 진술, 변호인의 의견 등 순서로 진행된다.

검찰은 이날 법정에서 양모 장씨에게 살인죄를 추가해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검찰은 최근 전문 부검의에게 정인이의 사망 원인 재감정을 의뢰해 결과를 받았다.

16개월 정인이는 지난해 10월 13일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응급실에서 양모의 악마 같은 학대로 인해 췌장이 절단된 채 세상을 떠났다. 정인이가 하늘나라로 떠난 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정인이의 사인이 '외력에 의한 복부 손상'이라고 결론 내렸다.

당시 정인이를 치료했던 남궁인 응급의학과 전문의는 지난 2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에서 "이 정도면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아동학대"라고 분노했다. 정인이 양모 장씨에 대해선 "(양모가) 무릎을 꿇고 울면서 '우리 아이가 죽으면 어떡하냐' 소리를 크게 많이 내서 울었다. 이게 학대고 살인이라고 다 알고 있었는데 그 부모가 너무 슬퍼하니까 진짜 악마구나 라고 생각했던 의료진도 있었다"고 했다.

한편 네티즌들은 양부모의 첫 재판이 열리는 이날 오전부터 "정인아 지켜줄게" 실시간 검색어 챌린지를 통해 정인이를 다시 한번 추모하고 있다.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양부모의 학대로 세상을 떠난 정인이를 위한 실검 챌린지를 진행한다는 글이 확산됐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