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野서 제기한 단국대 편입 관련 학력위조 관련 제출 안 해..."하등의 하자 없다" 주장만
文,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제출과 별도로 다수 고위공직자 인사 강행...'청문회 무용론' 가중 전망

27일 학력의혹과 관련해 발언하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사진=연합뉴스)
27일 학력의혹과 관련해 발언하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사진=연합뉴스)

학력위조 의혹을 받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관련 청문자료를 제출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박 후보자는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저는 조선대를 다니지 않고, 광주교대 2년 후 단국대에 편입했다”며 “학적 정리는 대학이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 정리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지난 22일 국정원장 후보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 후보자가 2000년 12월 학적부에 조선대 상학과로 적힌 부분을 스카치테이프를 붙여 광주교육대로 바꿨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가 1965년 조선대 5학기 수료 성적으로 편입을 했는데, 이를 광주교대 4학기 수료로 정정 신청했다면 편입 자체가 무효라 지적하기도 했다. 

학력위조 의혹을 주로 제기해온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학교에서 본인이 동의하면 제출이 가능하다고 한다”며 학적 제출을 재차 요구했지만, 박 후보자는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제가 공부를 잘한 것도 아니고 3∼4년 재수해 학교 갔는데 제 성적을 공개할 이유가 없다”며 거부했다. 그러면서 “학교도 본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공개를 안 한다고 한다. 저는 하지 않겠다. 그런 문제가 있으면 하 의원이 대학에 가서 요구하라”며 적반하장식 태도를 나섰다.

이에 하 의원은 “성적을 가리고 달라는 것까지 거부했다. 이것까지 거부하면 학력 위조가 거의 기정사실로 된다”고 지적했지만 박 후보자는 “하등의 하자가 없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겠다”고 했다.

인사청문회법 제7조에 따르면 청문위원은 공직후보자에게 질의요지서를 작성해 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위원장은 질의요지서를 공직후보자에게 송부해야 하고, 공직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개회 48시간 전까지 위원장에게 답변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박 후보자 측은 청문회 이전부터 학력위조와 관련한 자료를 통합당 측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날 청문회 파행을 예상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제출과 별개로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를 다수 강행해온만큼 ‘청문회 무용론’ 지적이 가중될 전망이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