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자유연대의 '5·18 관련 집회'에 긴급행정명령 발동
내달 3일까지 우파단체 집회 전면 금지하겠다는 것
자유연대 집회를 '시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로 규정
"집회 강행시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 책임 물을 것"

이용섭 광주시장이 우파단체인 자유연대의 '5·18 관련 집회'를 긴급행정명령 발동으로 가로 막았다. 집회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 조치 등을 예고하며 겁박에 나선 가운데 해당 집회를 ‘시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로 규정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 시장은 4일 시청 브리핑룸 기자회견에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자유연대 등이 6일부터 6월3일까지 광주에서 개최 예정인 모든 집회 행위에 대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발표했다. 내달 3일까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을 제외한 모든 집회, 특히 우파단체의 집회를 전면 금지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우한 코로나 대응이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뒷전인 채 5·18을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보수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 시장은 “만약 이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시에는 집회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자유연대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을 2주 앞두고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5월16일과 17일 집회 신고를 했으나 이 시장의 강경 조치로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