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NYT, WP, WSJ 기자들 가운데 올해 기자증 만료되는 경우 10일 이내에 기자증 반납해라"
"미국의소리(VOA), 타임(Time)지 등 중국 내 직원, 재정, 부동산 등 관련 정보 신고해야"
美 "유감스럽다...언론의 자유는 중국 내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양제츠 정치국원(왼쪽)과 폼페이오 장관(오른쪽)
양제츠 정치국원(왼쪽)과 폼페이오 장관(오른쪽)

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코로나(코로나19)의 발원지와 명칭 등을 둘러싸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자국 주재 미국 매체 기자들을 상대로 기자증 반납을 요구하며 사실상 추방 조치를 내렸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17일 성명을 통해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들 가운데 기자증이 올해 만료되는 경우 10일 이내에 기자증을 반납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증 시효가 12개월 또는 6개월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기자들이 기자증 반납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는 또 이들 매체 3곳을 포함해 미국의소리(VOA), 타임(Time)지 등은 중국 내 직원, 재정, 부동산 등 관련 정보를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 언론인들에 대해 추가적인 '상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 언론들이 미국에서 겪는 부당한 탄압에 대응해 어쩔 수 없이 취할 수밖에 없는 상호적 대응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중국 정부가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언론의 자유는 중국 내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최근 미국과 벌이고 있는 신경전이 격화되는 가운데 나왔다.

미 국무부는 지난 2월 18일 신화통신과 CGTN, 중국국제방송, 중국일보 등 중국 국영언론 5곳을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 미국 내 자산을 등록하고 새로운 자산을 취득할 때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에 중국은 다음날 우한 코로나(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인종차별적 표현을 사용했다는 명분으로 WSJ 소속 기자 3명을 추방했다.

한편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언론 브리핑에서 자신이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중국 바이러스' 표현에 대해 "그것은 중국에서 왔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매우 정확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