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조선, '문제의 촛불조형물은 불법조형물' 보도
경찰, 손괴죄로 1명 입건…행위자 ‘특정’ 어려워 수사 쉽지 않을 듯
‘불법’까지 차별하는 박원순 서울시장·과거 촛불 폭력집회 재조명

3.1운동 99주기인 1일 서울 광화문 등 도심에서 많은 시민이 참여한 ‘3.1절 범국민대회’가 열렸다.

경찰이 3.1절 범국민대회 태극기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을 향해 “엄정 수사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앞서 전날 오후 6시께 광화문 이순신 동상 뒤편에 설치된 촛불 모양 철골 구조물이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일부 시민이 이 조형물에 불을 붙이며 참가자 2명과 의무경찰 1명이 다쳤다. 촛불 조형물은 지난 2016년 12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외치는 촛불집회 당시 설치됐다.

이와 관련해 월간조선 뉴스룸은 소위 '희망촛불'이라는 이 조형물은 서울시의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조형물이라고 2일 보도했다.

광화문 광장에 출동한 과학 수사대 (사진=전희경 의원실 제공)
광화문 광장에 출동한 과학 수사대 (사진=전희경 의원실 제공)

경찰은 강경방침에 따라 2일 즉각 내사에 착수했다. 전날 대규모 집회가 열렸던 광화문 광장에는 ‘과학수사대’까지 출동해 조사를 벌였다. 과학수사대는 주로 범인의 지문 채취 등이 필요한 살인 사건 현장 등에 출동한다.

그러나 당시 현장에는 수백명의 시민이 몰려 있어 행위자를 특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금까지 경찰이 입건한 피의자는 1명이다. A씨(58·여)가 쓰러진 조형물을 알루미늄 봉으로 내려쳐 파손한 혐의(손괴)로 입건됐다.

태극기 집회에 참여했던 한 시민은 “과거 촛불집회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경찰을 때리고, 경찰차를 부수고, 태극기를 불태웠던 촛불집회와 비교하면 어제 태극기 집회는 평화 그 자체였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은 “촛불 조형물에도 생명이 있나. 과학수사대가 현장에 출동한 게 코미디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같은날 자신의 SNS에 “공공의 장소에서 시설을 파괴하고 방화하는 행동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이른바 태극기 집회에서 광화문의 촛불 기념비에 방화하고 훼손한 행위는 마땅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러한 발언이 전해지며 박 시장의 과거 ‘불법 천막’ 차별이 재조명되고 있다. 같은 ‘불법 천막’인 태극기 천막과 촛불 천막을 대놓고 차별했다는 비판이다.

탄기국은 지난해 1월 21일 ‘광화문 광장의 세월호 천막 철거’와 ‘탄핵 기각’ 등을 주장하며 서울광장에 천막을 설치했다. 박 시장은 서울광장 천막에 대해 “무단 점거 돼 있는 상태”라며 강제행정력 동원을 예고했다. 이후 지난해 5월30일 서울시 공무원과 용역 직원 등 800여명을 투입돼 천막을 강제 철거했다.

박 시장은 그러나 광화문 광장을 4년 가까이 불법점거하고 있는 세월호 천막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세월호 불법 천막 70여개와 각종 조형물의 설치‧운영을 꾸준히 지원해왔다.

이 중 현재까지 설치돼 있는 천막은 14개다. 일부는 중앙정부의 요청을 받은 서울시가 2014년 7월 지원한 것이고, 일부는 유가족 측이 불법으로 설치한 것이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폭력 집회란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었던 지난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