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23일 중국인 스파이 왕리창, “홍콩, 대만, 호주 등지를 오가며 스파이 활동”...호주에 망명 요청
이보다 앞선 11월24일, 중국 간첩단이 포섭 실패한 중국계 사업가 사망한 채 발견되기도
前 중국 외교관으로 호주 망명한 천융린, “중국 스파이 1천명, 호주 전역서 활동중” 주장
豪에서 中 스파이 활동 의혹 잇따라 제기돼...스파이 기소·추방 가능한 TF 신설

스콧 존 모리슨 호주 총리.(사진=연합뉴스)

중국 스파이 조직 활동 의혹이 오스트레일리아(호주)에서 잇따라 터지고 있는 가운데 호주 정부는 ‘외국에 의한 내정 간섭’ 방지를 위한 특별대책반, ‘고위급 정보 테스크포스’(TF)을 신설한다.

스콧 존 모리슨 호주 총리는 “외국에 의한 간섭이 최근 수 년 동안 계속 진화해 옴에 따라 위협이 됐다”며 “내정 간섭 발생원은 다양하며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난 2일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호주에서는 중국에 의한 스파이 공작 활동이 활발히 벌어지고 있다는 의혹들이 곳곳에서 제기돼 왔다.

오스트리아에서는 지난 11월24일 중국 간첩단이 포섭 대상으로 삼은 중국계 호주인 사업가가 한 여관에서 숨진 채 발견돼 ‘타살’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그의 사망은 그가 중국 간첩단이 자신에게 접근해 와 돈을 건네며 호주 국회의원 출마를 권유했다는 내용으로 호주 정보 당국에 해당 사실을 알린 후였기 때문에 굉장한 파문이 일었다.

그보다 하루 앞선 11월23일에는 중국 방산 업체 투자 전문 회사로 알려져 있는 ‘중국창신투자유한공사’ 소속으로 홍콩, 대만, 호주 등지를 오가며 스파이 활동을 벌여왔다는 사실을 고백한 왕리창(王力强)이 호주 정부에 망명을 요청했다.

또 천융린(陳用林) 전 호주 시드니 주재 중국 총영사관 정무영사가 지난 2005년 호주에 망명하며 “1천명에 달하는 중국 스파이가 호주 전역에서 활동중”이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처럼 호주에서는 중국이 벌이는 스파이 활동에 관한 의혹이 연달아 제기됨에 따라 호주 정부는 ‘외국에 의한 내정 간섭’ 방지를 위한 TF 신설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이다.

호주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TF는 호주 정보 기관 간부의 지휘 아래 호주 연방경찰의 수사관이나 금융정보를 분석하는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팀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호주 정부는 이 특별대책반에 호주 ‘내정 간섭’에 관한 움직임을 재빨리 포착해 저지시킴과 동시에 그에 관련된 인물들을 기소 및 추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한편 중국 측은 이 같은 의혹들에 대해 “호주 일부 정치인과 언론의 날조”라는 식으로 일관해 대응하고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