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서 첩보 하달받았을 뿐, 울산경찰과 무관한 일" 입장문...내년 총선출마 도모 중인 인물
작년부터 제기된 의혹에 구체적 반박 없이 언론에 "의혹 부풀리기보다 사실 입각하라" 비난
사건 당시 경찰청장 이철성, 이첩사실 인정하면서도 "구체적 보고받은 기억 없다" 잡아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前 울산지방경찰청장).(사진=연합뉴스)

지난해 6.13 지방선거 직전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과 형제들에 대해 먼지털이 식 수사를 벌였던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現 대전경찰청장)이 27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월권적으로 수집한 첩보로 하명수사를 자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상 '꼬리자르기' 식 입장표명을 했다.

황운하 청장은 이날 오전 배포한 입장문에서 "울산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이라며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 즉 (청와대 첩보생산은) 울산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하달된 첩보의 내용은 내사결과 혐의가 확인된 사안에 대해서만 절차대로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했고, 기소하기에 충분하다는 판단하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 뿐"이라고도 했다. 

김기현 전 시장 측 압수수색을 벌이기 전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철호 당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現 울산시장)를 비롯해 여권 고위인사들과 수차례 접촉한 정황, '김기현 표적수사' 대가로 제21대 국회의원 후보 공천 약속 의혹, 문재인 정권 출범 직후 치안감 특혜 승진 의혹, 김 전 시장 표적수사를 위한 수사담당자 인사권 남용 의혹 등에 관해서는 해명하지 않고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적인 수사를 벌였다고 주장한 셈이다.

그러면서 "저의 설명이 의혹 부풀리기보다는 사실에 입각한 보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 청장은 자신에 대한 한국당의 관권수사-정치공작 의혹 고발사건이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최근 이관된 것에 관해서는 "뒤늦긴 했지만 관련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수사대상자들의 거주지 관할인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결정을 한 것은 타당해 보인다"며 "거듭 거듭 신속한 수사진행을 촉구한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

지난 5월15일, 2016년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친박계에 맞춤형 선거정보를 제공했다는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철성 전 경찰청장(사건 당시 경찰청 차장)이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귀가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손을 들어 거절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지난 2016년 8월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돼 지난해 6월까지 경찰청장 임기를 마친 이철성 전 경찰청장은 청와대발(發) 울산광역시장 첩보 본청 이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으로 보고받은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다. "당시 통상적인 첩보 처리 절차에 따라 주무부서인 수사국에서 첩보들을 검토하고 해당 지방청에 하달했다"는 것이다.

이철성 전 청장은 또 "청장으로서 개별 첩보마다 일일이 보고받지는 않았다.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울산청 하달 첩보도 구체적으로 보고받은 기억이 없다"고 거듭 부인하며 "불필요한 오해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알린다"고 덧붙였다.

경찰 내부 역시 첩보 이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입수 경위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김 전 시장 첩보는 경찰청에서 울산청으로 하달했다. 첩보 입수 경위 등은 확인하기 어렵다"며 "검찰에서 수사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 답변을 해드릴수가 없다"고 얼버무렸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