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벤처부도 앞서 1100억원 지원 나서겠다고 밝혀..."이제와서 돈 풀어서 표 얻겠다는 건가" 비판

지난 11월4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아세안+한일중 정상회의 전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아베 신조 일본 내각총리대신(왼쪽)을 불러 11분간 환담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11월4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아세안+한일중 정상회의 전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아베 신조 일본 내각총리대신(왼쪽)을 불러 11분간 환담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경기도민 혈세를 지원받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이 제1호 지원사업으로 소위 ‘일본제품 불매운동 간접피해 소상공인 지원’을 하겠다고 나섰다.

경상원은 10일 “일본상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간접피해를 입고 있는 도내 200여개 점포를 대상으로 5억3000여만 원을 들여 홍보물 변경 등 경영환경개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6개월 이상 운영 중인 소상공인 사업자”라며  “일본제품을 판매하거나 유통한다는 이유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국민적 분위기에 냉가슴만 앓고 있는 상인들을 돕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경상원의 이 소위 ‘사업’에 선정되는 경우 사업자는 최대 300만원을 지원받는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도 지난 9월30일 “일본 수출규제와 경기침체로 업황 부진에 빠진 여행 및 관광업종에 1000억원,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해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편성해 10월부터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부 경기도민들은 문재인 정부가 자초한 대일(對日) 무역분쟁에 도민 세금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한다. 경기도 오산에 살고 있다는 권모 씨(31)는 10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지난 청구권 협약을 무시하고 ‘다시는 지지 않겠다’ ‘일본은 우리 경제 도약을 막을 수 없다’던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에는 일본에 친서 보내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붙잡고 얘기하고 있다”며 “세계화 시대에 제대로 일본 기업을 정의하지도 못한 채 국민들을 선동해 반일운동, 불매운동을 부추겨놓고 이제와서 돈 풀어서 표 얻겠다는 건가”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