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태의 본질은 文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서 시작"
"사흘 안에 청문회 끝내고 보고서 제출하라는 것? 청문회 상관없이 임명 강행하겠다는 노골적 의사표현"
"가장 이해가 안 가는 것은 한국당...대통령이 국회 능멸하는 상황에 뒷북 청문회를 덜컥 합의"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각종 논란에 대해 "이번 사태의 본질은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서 시작됐다"며 "문 대통령은 자신이 마치 선출된 군주라도 되는 양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조국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국민이 반대하거나 의혹이 쏟아져도 내가 선택한 사람은 좋은 사람이니 잔말말고 따르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증인들을 출석시키려면 최소 5일전 출석요구를 해야하는 인사청문회법을 모를리 없을 것"이라며 "사흘 안에 청문회를 끝내고 (청문)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것은 인사청문회와 상관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노골적 의사표현"이라고 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해야할 일은 대통령이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장관을 임명하는 반(反)헌법적인 일을 막는 것이지 초법적인 일을 하라고 길을 터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전날(4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를 합의한 것을 두고 "가장 이해가 안 가는 것은 한국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청문회 기간과 증인채택 문제를 두고 진을 빼던 사람들이 정작 대통령이 국회를 능멸하고 나오는 상황에서 뒷북 청문회를 덜컥 합의했다"며 "이번 합의로 국회의 권위가 땅에 처박혔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반민주적이고 반헌법적 합의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바른미래당은 뒷북 청문회와 상관없이 조국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의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