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후보자 임명 강행되면 언론들 관심 반감될 것...임명 시기 최대한 늦춰야 검찰도 수사할 시간 벌 수 있어"
"한국당 청문위원들도 새로운 이슈를 제기할 게 있을 것...결국 한국당의 실력에 달린 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개최를 두고 자유 우파 시민들의 분노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인사청문회에 합의해준 이유를 밝혔다. 단순히 '양보'한 것이 아니라 조국 후보자의 '비리 이슈'를 최대한 길게 끌고 가기 위해선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설명이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당 미디어특위 회의에서 펜앤드마이크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Q. 청문회 합의 이유는?

"한국당의 목표는 조 후보자의 비리 이슈를 최대한 끌고 가는 것이다. 민주당과 청와대는 8월로 조국 이슈를 마무리 짓고 싶어 했지만, 한국당이 청문회 일정 협상을 통해 9월 2~3일로 늦추는데 성공했다."

"이후 민주당의 조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 거부로 어그러졌고, 청와대는 7일 인사청문회 없이 조 후보자를 임명하려 한다"며 "청문 보고서 작성 등 일정을 소화하면 조 후보자 임명은 9일에나 가능할 것이다. 한국당이 이렇게 시간을 끌어준 것은 검찰 수사를 돕기 위한 측면도 있다"

Q. 전략적 판단이 숨어있다는 말인가?

"조 후보자 임명이 강행되면 언론들의 관심이 반감될 것이다. 그 시기를 최대한 늦춰야 검찰도 수사를 진행할 시간을 벌 수 있다. 내일(6일) 청문회를 대비해 청문위원들에게 '팩트체크에 유의하고, 말실수를 조심하라'고 신신당부했다."

"(여당이) 작은 실수를 침소봉대해 조 후보자의 비위 논란을 가리려 할 수 있다. 좌파 진영은 자신들을 옹호하는 언론과 SNS를 통해 발 빠르게 기사화하고 댓글 조작까지 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SNS 등에서는 나 원내대표가 청문회를 받아들인 것에 대해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여론은 나 원내대표가 '청문회를 거쳤다'는 유사 합법화의 길을 열어주었다며 비판하는 주장들이 압도적이다. 소수 의견이기는 하지만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하기에 따라서는 청문회가 조국 후보의 다양한 문제를 다시 정리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결국 청문위원들의 실력에 달린 일"이라는 지적도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