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측, 해당 사업 수주 고려해 사모펀드 만들었나...여권 중진의원 및 보좌진도 명단에 기재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 연합뉴스, 그래픽 = 김종형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 연합뉴스, 그래픽 = 김종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등 범(泛)여권 인사들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가 ‘함께’ 부정축재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의 단초가 드러났다. 조 후보자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가, 서울시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 수주를 미리 알고 만들어졌다는 증언이 나온 것이다. 박 시장은 이 증언이 나온 당일, 침묵을 깨고 조 후보자 옹호에 나선 바 있다.

2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사모펀드 전 대주주였던 김모 씨(48)는 최근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과의 면담에서 “코링크 직원들에게 투자 상황을 물을 때마다 ‘중국 자본을 끌어오고,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도 곧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사전에 해당 정보를 알고서 펀드를 조성했다는 식이다. 김 씨는 이어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에도 조 후보자 조카인 조모 씨(36)가 실질적 사장 행세를 했다고도 덧붙였다.

서울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은, 민간 사업자가 1500여억원을 들여 서울 지하철 내 와이파이 설비를 만들고, 이후 모바일 광고 수익 등을 가져가는 사업이다. 다만 해당 사업은 기술력, 자금 부족으로 올 4월 선정이 취소됐다고 한다. 조 후보자 측 사모펀드에서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도 지난해 6월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에 25억원을 투자확약하기도 했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의 영향력으로 경남 김해 등에 제품을 독점 공급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한다.

조선일보는 “조국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와 협력해 와이파이 사업권을 딴 A컨소시엄에는 여권 의원의 전 보좌관들(과 현역 중진의원)이 주주로 참여한 것(지난해 3월 기준)으로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사업이었던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에 조 후보자 일가와 여권 인사들이 동시에 투자해 사업권까지 따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코링크 전 대주주(김 씨)로부터 해당 증언을 받은 김 의원도 “조 후보자 측이나 범여권 인사들이 미공개 내부 정보를 활용, 와이파이 사업 수주에 관여했다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조국 사모펀드’는 박 시장이 2선으로 재임할 시기인 2017년 조성됐다. 조 후보자 사모펀드가 엮인 사업에 범여권 인사들이 내부 정보를 활용했다는 의혹이 나온 날, 박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짜뉴스에 분명한 책임을 지우는 제도가 필요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 옹호에 나서기도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