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8월까진 추진 강행 의지 보여...8월말 '文 면담'했다며 이제 와 후퇴 의사 밝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유세에 나선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 후보.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유세에 나선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 후보. (사진 =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가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한 소위 ‘새로운 광화문광장’ 사업이 사실상 취소 수순을 밟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서울시청에서 “시민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완성하겠다”며 “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원점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소위 ‘광화문광장 개편’안은 추진 초기부터 논란이 일었왔다. 서울시는 광장 재조성에 ‘시민의 뜻을 담겠다’며 소통 민간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소통이 아닌 ‘통보’만 이어지며 쇼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서울시는 이순신 장군 상과 세종 상을 광장 바깥으로 밀어내고, 광장 바닥엔 촛불 집회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넣는 광장 ‘개편’안을 공모 당선작이라며 추진하려 했다. 현재의 광장보다 면적을 3.7배 늘리고(1만 9,000㎡→6만 9,000㎡), 현재 세종문화회관 앞의 왕복 10차로 중 5차로는 광장으로 편입하여 왕복 6차로로 축소하는 내용이다. 차로를 왕복 10차선에서 6차선으로 축소함으로써 예상되는 교통난은 우회도로를 만들어 분산시킨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정부 서울청사 부지 일부를 매입하여 우회도로를 만들려 했던 계획도 무산됐다.

서울시가 지난 2월 만들겠다던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감도. (사진 = 연합뉴스)

박 시장의 이같은 발표는 ‘말 바꾸기’다. 그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이명박 시장의 청계천광장 때도 거의 80% 이상이 반대했다”며 광장 개편안 강행 의지를 확고히 했다. 그런데 이날 느닷없이 입장을 180도 뒤집은 것이다. 박 시장은 “기본적으로 시민 이기는 시장은 없다고 확신한다. 한번 결정하면 그야말로 직진하는 방법은 권위주의적 방식이고, 과정과 절차를 중시하는 소통을 중시하는 시대가 됐다”고 했다. 구 소련, 나치 제3제국 등 전체주의 국가에서나 만들던 대형 광장을 추진하겠다던 기존 입장에서 돌연, 백지화를 선언한 것이다. 

박 시장이 이날 ‘시민소통’ ‘교통불편’ 등을 거론하긴 했지만, 이는 지난 2월 공모안 추진 당시에도 나왔던 비판이었다. 박 시장은 이날 “(지난달 말) 시민 소통과 교통 불편에 신경을 쓰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 말씀이 있었다”고 했다. 지난달 말은 조 장관이 후보자였을 시절, 일가 관련 온갖 비리의혹이 터져나오던 때였다.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에선 광장에 ‘촛불 상징’을 넣겠다며 나서던 박 시장이 물러서는 이유가 다가올 선거 때문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상징거리이자 서울시 중심의 메인 도로인 광화문 일대의 차로를 왕복 10차선에서 왕복 6차선으로 줄이면 교통대란이 발생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게다가 사업 목적이 600년의 역사성, 3.1운동에서 촛불혁명의 시민성이란 점도 비판의 도마에 오를 수도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이 비판여론을 무시하고 사업을 강행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표’로 심판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박 시장의 사업에 브레이크를 건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 시장은 대선 후보의 한 사람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그는 조 장관이 자신의 직권을 이용해 청와대・민주당 발(發) 내부정보를 사전에 알고, 정부 지원을 받는 유력 사업에 투자해 돈불리기에 나섰다는 ‘조국 사모펀드’ 의혹과 엮여있다. 조국펀드 운용사였던 코링크PE가, 서울시에서 추진할 1500억원대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을 미리 알고 여권 인사들의 투자를 받고 다녔다는 것이다. ‘조국 펀드’는 박 시장의 2선 재임 시절인 2017년 조성됐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