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은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인물" 옹호
"조국 반대하는 사람들은 사법개혁을 원하지 않나보다"...자신들이 개혁 세력임을 표방해
박 시장, 갑자기 피해자의식 드러내..."나도 서울시장 선거 당시 허위사실로 공격당해"
언론이 문제라며 "가짜뉴스에 분명한 책임 지우는 제도 필요" 주장하기도
시민들 "민주주의 대변자인 듯 행세하며 시민을 고발하고 언론을 가짜뉴스라고 탄압하다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를 둘러싼 논란으로 한국사회가 보름 넘게 요동치던 중에도 침묵하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 조 후보자야말로 적임자라며 엄호함과 동시에 자신도 언론의 가짜뉴스로부터 많이 당했다는 '미투(Me-Too)' 선언에 가까웠다. 일각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이 가시화되자 재빨리 입장 표명을 한 것 아니냔 지적도 나온다.

출처: 연합뉴스

박 시장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직에 나서는 당사자는 누구나 비판과 검증을 각오하고 감내해야 한다”면서도 “가족에게까지 가해지는 사생활 침해와 조리돌림을 지켜보는 일은 힘겨웠을 것”이라 조 후보자를 위로했다.

박 시장은 “저는 누구보다도 가까운 곳에서 조 후보자를 지켜봐 온 사람”이라면서 “조국은 대한민국을 좀 더 나은 사회로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데 꼭 필요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 시장은 야당과 언론을 향해 일방적인 비난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그는 “야당과 일부 언론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에는 관심조차 없어 보인다”라며 “어쩌면 그가 장관이 돼서 하게 될 사법개혁을 원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마치 자신들이 개혁의 주체로서 올바른 개혁을 하려는데 앞길을 막는 불순한 세력이 있어 문제라는 듯 말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갑자기 박 시장은 자신도 피해를 입은 적 있다며 ‘미투’를 늘어놓기 시작했다. 그는 “제게도 꼭 같은 경험이 있다. 2011년 처음 서울시장 선거에 나왔을 때 상대는 온갖 허위사실로 공격했다”라며 “문제는 언론이 그 주장을 그대로 보도한다는 사실이었다”라고 자신의 경험을 이번 조국 파동에 빗대었다.

특히 박 시장은 “가짜뉴스에 분명한 책임을 지우는 제도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반대여론을 두고 보지 못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일각에선 민주주의의 대변자처럼 말하는 386 좌파정치인들이 걸핏하면 시민을 상대로 고소고발을 남발하고, 눈엣가시같은 언론을 가짜뉴스라며 탄압하는 게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386 운동권 특유의 진영논리에 충실해 상대를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비도덕적 태도까지 엿보인다는 성토도 나온다.

정치권은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의사를 분명히 나타내며 순방길에 오르는 시점에 맞춰 박 시장이 편승하려는 것이라 분석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