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대훈 의원 '朴의원 남편-건설사 유착의혹' 제기…"朴,3월27일 청문회서 부인 후 소명자료 아직도 안 내"
한국당, 같은날 대검찰청 찾아 박영선 뇌물-직권남용-'김학의 CD' 허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계 입문 전인 2002년 3억원에 달하는 서울 연희동 자택 리모델링 비용을 대납받았다는 의혹이 1일 제기됐다. 박영선 의원의 호화생활 등 재산 관련 의혹을 추적해 온 국회 산업자원통상중소기업벤처위원회 소속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대구 달서구갑·초선)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를 토대로 이같이 주장했다.

그가 제보받은 내용에 따르면 2002년 박 의원은 2개월 가량 연희동 자택 리모델링 공사를 했는데, 당시 리모델링을 한 A 건설사는 3억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받지 않았다. 2002년은 박 의원이 MBC 중간간부 신분이자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겸임교수를 하고 있던 시기로 알려져 있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처음 금배지를 달았다.

곽대훈 의원은 A 건설사가 공짜 시공을 해준 이유로 당시 IBM 전무로 근무하고 있던 박 의원의 배우자인 B씨가 A 건설사에 특혜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2002년 I사가 평택에 반도체 공장을 지을 때 A 건설사가 낙찰을 받았고, 이 과정에 박 의원 남편 B씨가 개입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A건설사는 B씨에게 리모델링 공사를 공짜로 해줬다는 의혹이다.  

(왼쪽부터)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앞서 박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곽 의원의 이러한 의혹 제기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당시 업체 사장과 연락해 소명하겠다"고 부인한 바 있다.

하지만 곽 의원은 이날 "인사청문회 질의가 진행되는 동안은 물론, 파행 전까지 박 후보자 측에서는 아무런 소명도, 답변도 하지 않았다"며 "지난달 29일 공문을 통해 대납 의혹에 대한 소명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했지만 아직 묵묵부답"이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박 후보자는 당시 공사대금을 지출한 통장 거래내역서 또는 계좌 이체 내역만 공개하면 되는 간단한 소명"이라며 "앞서 박 후보자는 2012년 7월 김병화 대법관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은) 1982년도 MBC 입사해 지금까지 재산을 어떻게 불렸는지 다 소명할 수 있다'고 했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박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답변할 것이 아니라 적극 소명해야 한다"며 "납득할 수 있는 자료와 함께 소명하지 못한다면 리모델링비 대납의혹은 단순한 의혹 제기가 아니라 점점 사실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정유섭, 이종배 의원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업무방해죄, 직권남용죄, 뇌물죄 등으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종합민원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한국당은 이날 박 의원을 뇌물, 업무방해, 직권남용,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국회 위증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산자중기위 소속 한국당 이종배·정유섭 의원은 오후 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찾아 박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박 의원이 지난해 2월 평창올림픽 당시 롱패딩을 입고 통제구역인 썰매 픽업존으로 난입한 것을 업무방해 혐의로 봤고, 이와 관련 대한체육회 관계자 등에게 '팀 코리아'가 적힌 롱패딩을 받아내고, 서울대병원에 특혜 진료를 요구했다며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의원이 지난달 27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2013년 3월13일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김학의 CD'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고 말한 것은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에 해당한다"고 수사를 의뢰했다.

KTX 등 대중교통비 2850여만 원 소득공제와 유튜브 방송 수익 정치자금 활용 의혹에 관해 정치자금법 위반, 사단법인 생각연구소 설립 관여 의혹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이 밖에도 박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뇌물죄, 특정 행위 관련 기부죄,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상 횡령, 외국환거래법 위반, 공직자 병역신고법 위반 등 혐의도 제기했다. 검찰은 자료를 검토한 뒤 고발사건 담당지청 등을 정할 계획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