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발빼기'에 나섰다. 그동안 각종 사안에 정부 각 부처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청와대는 12일 "왜 청와대가 가상화폐에 관심을 갖겠느냐"며 "(법무부와 금융위원회의 입장은) 청와대와 조율된 것이 아니었고 앞으로 관련 논의는 관련 부처에서 계속 할 것"이라고 말하며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는 그동안 정부의 각 부처보다 각종 사안에 대해 더 적극적인 자세로 국정 전반에 나섰지만 이번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를 놓고 지난 11일 정부 내 각 부처 장관들은 심각한 혼선이 빚은 바 있다. 법무부 장관과 금융위원장이 '거래소 폐지'를 공언했다가 기획재정부가 "합의된 내용이 아니다"라며 제동을 걸었고 뒤늦게 청와대까지 가세해 "확정된 것이 없다"며 불끄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들이 법무장관의 발언을 성토하는 항의글을 청와대 게시판에 잇달아 올리기도 했다. 가상화폐 규제를 두고 부처간의 의견이 혼선을 일으키면서 각종 가상화폐에 투자를 한 투자자들의 불만이 청와대 청원으로 쇄도한 것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지난 11일 오후 5시22분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암호화폐 거래소 폐지와 관련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발언은 법무부가 준비해온 방안 중 하나이지만,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각 부처의 논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최정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이 박 장관의 발언을 사실상 부정하는 내용의 '해명'을 한 것은 박 장관의 발언이 나온 뒤 5시간 22분이나 지난 시점이어서 박 장관 및 최 위원장의 언급에 대한 반발과 후폭풍이 커지자 뒤늦게 이를 수습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는 춘추관 출입기자들에게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사후 입장을 낸 것이 조율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