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과 좌파매체의 '암묵적 유착 통한 여론몰이' 본격화 조짐

최근 친여(親與)좌파 매체를 중심으로 우파 성향 유튜브를 ‘가짜뉴스의 온상’이라는 왜곡된 이미지를 확대 재생산시키는 가운데 방송기자 출신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유튜브’에 대한 제재 필요성을 언급하고 나섰다.
 

박 최고위원은 3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에서 "가짜 뉴스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그 해악이 너무 심각해서 그대로 두고 봐서는 안 된다는 국민여론이 매우 높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관련법들을 반드시 통과시키려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가짜 뉴스는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가 아니고, 사회통합 기반을 무너뜨리는 범죄행위"라면서 “정치적 의도를 갖고 여론을 조작하는 것은 물론, 요즘에는 그 유통이 막대한 경제적 이익과 결합이 되어서 부패가 일상화 되어 있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독일과 같은 강력한 법을 만들어 사후 처벌은 물론이고 사전 예방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될 수 있겠지만 유투브는 인터넷 기반 영상클립서비스를 포괄하는 OTT사업자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부과유료방송 사업자로 규정해서 가짜뉴스 사각지대를 없애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주장은 최종적으로 우파 성향 유튜브를 겨냥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친여(親與)·좌파진영 중심으로 이같이 유튜브(특히 우파성향)를 문제삼는 보도들이 대대적으로 쏟아지는 것과 관련해 '유튜브 제재 필요성'을 강조하는 여론을 조성하여 현 정권에 불편한 보도들에 대해 탄압 명분을 만들어주려는 의도가 실현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또한 과거 있었던 가짜뉴스에 대한 언급도 없다는 점이 한계라는 지적이다.

경기도 수원이 지역구인 박 최고위원(재선 국회의원)은 전남 해남 출신으로 MBC에서 뉴스데스크 앵커와 보도국장을 지냈다. 18대 대선을 앞두고 MBC를 떠나 당시 문재인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과 문재인 당대표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과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을 거쳐 지난달 25일 민주당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언론계에서 친(親)김대중 성향 언론인 중 한 명으로 꼽혔으며 최근에는 친문재인 성향으로 분류된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