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3일 고위급회담서 시기 정리, 장소는 평양에 국한 안 해”
폼페이오 다음 주 방북할 듯

청와대는 가을로 예정됐던 남북 정상회담을 이달 중 개최하는 방안을 북한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일보가 11일 보도했다. 청와대가 남북 정상회담 시기를 앞당기려는 것은 그동안 비핵화와 종전 선언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던 미북이 최근 물밑 접촉을 통해 협상의 진전을 보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미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남북 정상회담은 4월과 5월에 이미 열렸다”며 “북미 간 최근 비핵화 논의에서 진전이 있었고 이번 정상회담도 북미 간 대화 진전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정상회담 시기에 대해서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13일 열린다는 것은 그만큼 남북 정상회담을 앞당겨야 할 상황이 됐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르면 8월 말, 늦어도 9월 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도 “구체적인 시기는 13일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정리될 것”이라고 했다. 회담 장소에 대해서 그는“평양에만 국한된다고 볼 수 없다”며 판문점이나 개성 등 제3의 장소도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종전 선언 문제에 대해선 북미 사이에 의사소통을 하는 단계이고 우리는 주시하는 중”이라고 했다.

청와대가 언급한 미국과 북한 사이의 ‘진전’에 대해선 아직 공개된 내용이 없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김정은에게 친서를 보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제안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다음 주 중에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남북 고위급 회담에 이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남북 정상회담이 8월 중에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북핵 협상을 담당하는 미국의 핵심 당국자가 최근 방한해 판문점에서 북한 인사들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남북은 정상회담 조개 개최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오는 13일 열기로 합의하기 전부터 국정원과 북 통일전선부 고위급 라인을 통해 협의를 해왔던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남북 고위급 회담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대표로 나선다. 11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측은 조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문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로 나선다. 북측은 리 위원장을 단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표단으로 나선다. 그러나 물밑 접촉은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담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 국정원, 북한 통일전선부, 미국 CIA(중앙정보국) 등 4월 남북 정상회담과 6월 미북 정상회담 때 가동됐던 정보라인이 다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조기 정상회담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북한은 4월 정상회담 때처럼 이번에도 비핵화는 형식적 언급에 그치고 판문점 선언의 ‘남북 관계의 전면적, 획기적 개선’이나 ‘연내 종전 선언’을 강조할 수 있다. 한미동맹의 균열을 유도하거나 남북 교류를 통한 대북제재의 무력화를 노리는 전략을 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