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부하 9300만kW·공급예비력 630만kW…전력예비율 6.8%까지 하락할 듯
연일 지속되는 전력난 우려에 정부, '탈원전 때문은 아니다' 선긋기
백운규 산업부 장관, 일정 모두 취소하고 文정부 옹호하는 여론전 나서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하루동안 가장 많은 전력이 부하되는 '최대전력수요'가 다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원전이 재가동됨에 따라 연일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는 전력수요를 감당하고 있는 모습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25일 "오늘 최대 부하 발생시간은 오후 4시에서 5시로, 최대 부하는 9300만kW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 시간대의 공급예비력은 630만kW로 정상 상태를 유지할 것이며, 예상 전력예비율은 6.8% 수준"이라고 전망했다.

예비력은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량을 말한다. 하루 전력예비율에 대한 안정적 수급기준은 10%다. 

이날 예상 최대전력수요는 9300만kW로 역대 최고치인 전날의 9248만kW보다 많다.

전날 최대전력수요가 전력거래소 전망보다 178만kW 높았던 점을 고려하면, 이날 최대전력수요 전망은 안심할 수 없는 수치다. 예상보다 최대전력수요가 높아질 경우 예비력이 불충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전력거래소가 예상한 예비력은 630만kW로 위기 수준에 근접했다. 정부는 예비전력이 500만kW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전력수급 위기 경보를 발령하고, 기업과 가정 등 전국민을 대상으로 절전 참여를 요청하게 된다.

계속되는 폭염으로 전력예비율은 23일(8.4%)에서 24일(7.5%) 이틀간 하락하면서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이 일어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산업부는 기업들에 수요감축요청(DR)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전력예비율은 연일 위험수준에 근접해 있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이에 "안정적인 전력수급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전력 부족에 대한 우려가 탈(脫)원전 정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으로 번지지 않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산업부가 전체적인 전력수급계획과 전망, 그리고 대책에 대해 소상히 국민께 밝혀달라"며 폭염으로 인한 전력 수급 문제가 현 정부 원전 정책을 둘러싼 논란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부처가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22일 여름철 전력공급을 위한 총력대응을 하겠다며 “현재 정지 중인 한빛 3호기, 한울 2호기 등 2개 호기를 전력피크 기간(8월2~3주차) 이전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힌 데에 따른 논란에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백운규 장관은 원래 이날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국표준협회 하계CEO포럼에서 강연할 예정이었지만, 일정을 취소했다. 백 장관은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잡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는 등 여론전에 나섰다.

백 장관은 2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원전을 포함한 모든 발전기의 정비일정은 이미 지난 4월에 마련된 것이지 최근의 전력수급 상황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또 탈원전 정책 때문에 현재 운행이 중단됐거나 완전히 폐쇄된 원전이 하나도 없느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탈원전을 주장하다가 날이 더워지니 원전을 돌리겠다'는 해석에 문재인 대통령과 백운규 장관이 직접나서 선을 그은 것이다.

백 장관은 현재 총 24기의 원전을 정부 정책대로 2038년까지 14기로 줄여도 전력량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 "원전이 줄어드는 것을 보충할 LNG 발전이나 재생에너지원이 같이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예비력이 충분한 수준이라면서 "예비력은 곧 비용이고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기 때문에 무작정 늘리기보다는 적정 수준에서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부의 최대전력수요 전망이 빗나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올여름 수급대책을 준비할 당시에는 기상청이 7월 기온을 평균과 같은 수준으로 전망했는데 예상과 달리 장마가 일찍 끝나고 폭염이 일찍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주 금요일부터는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며 휴가철에는 아무래도 산업계에서 조업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적인 전력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상기후를 고려한 더 정교한 수요 예측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전력수급계획은 2년마다 수립하고 이런 재난 형태의 폭염도 기상청이 다시 재정립해서 예상하면 그에 맞춰 전력 수요를 다시 전망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이같은 대응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는 입장이다. 한수원에 재직하고 있는 전문가에 따르면 "탈원전으로 인한 전력난은 예상된 일"이라며 "늘어나는 전력수요에 맞춰 원전을 재가동시켜서라도 최악의 사태는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