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전 법무부 장관 조국의 조국혁신당이 이번 총선에서 돌풍을 일으킨 데 대해 "상상도 못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결과적으로 도와줬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유 전 총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나는 조국당(조국혁신당)이 저렇게 뜰 것이라고 상상도 못했다"며 "저렇게 뜨는 현상 자체가 이해가 안 가고, 그런 상상력을 가진 사람(본인)이 무슨 한 달 앞 내다보고 방송에 나와 떠들 자격조차 있는지"라고 착잡해 했다.

이어 "지금은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도와줘서 저렇게 뜨는 건 이해가 간다"면서 "너무 가혹한 동정론을 일으켰고, (이 대표의) 공천 과정에서 속 좁은 모습, 이게 지금 조국혁신당 쪽으로 지지가 몰리는 것 아니겠는가. 둘이 도와줘 저만큼 뜬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한편 유 전 총장은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과거 정당 같으면 초선들, 초선들이 아니라도 소장개혁파, 그런데 요새는 소장파라고 하는 애들이 누구를 쫓아내자고 도장을 찍는데나 자기들끼리 뭉친다"며 "그런 존재들은 다 쫓아낸 것 아닌가. 그게 개혁신당으로 다 가버리고"라고 꼬집었다.

유 전 총장은 여권 안팎에서 제기된 '유승민 등판론'에 대해선 "그나마 유승민 전 의원이 하여튼 당에 남겠다고 한 것 아닌가. 본인도 어떤 꿈이 있으니 비록 전혀 대접도 못 받지만, 그러면 그나마 유 전 의원을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봐야 한다"며 "용산(대통령실)이 대선 때 앙금이 있어서 잘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