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 美의회 출석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은 20일(현지시간) 미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현재 주한미군 규모인 2만8천500명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주한미군 부분 철수와 한미연합훈련 축소 등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주한미군사령관이 중국과 러시아까지 언급하면서 주둔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이날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주한미군 2만8천500명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며 투자에는 한반도 안팎에서 하는 양자, 3자, 다자 훈련, 여러 영역에서 실제와 가상으로 진행하는 훈련, 차세대 역량 실험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해 다시 집권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을 지냈고 트럼프 2기 국방장관 후보로도 꼽히는 크리스토퍼 밀러는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한국이 여전히 2만8천500명의 주한미군을 필요로 하는지, 아니면 변화가 필요한지 솔직하게 얘기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실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첫 임기 때 주한미군 감축을 검토했던 만큼 외교안보 전문가들 사이에선 트럼프 2기 행정부에 대한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제언이 줄을 잇는 상황이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앞서 군사위에 제출한 서면 입장에서 "중국과 러시아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지리적 근접성 때문에 한반도에 제3국이 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할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 모두 한국에 미군 2만8천500명이라는 최고의 합동 전력이 전방 배치됐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다. 이런 지리적 현실과 매우 큰 경제적 이해관계 때문에 한국은 동북아시아 안보의 핵심축이자 우리가 꼭 방어해야 하는 조약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동북아시아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주한미군 주둔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아시겠지만 다시 알려드린다면 조약(한미 상호방위조약)은 우리가 한국을 방어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를 기술하지 (특정) 적을 명시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 심화, 중국-러시아-이란의 아라비아해 오만만 연합훈련 실시 등을 사례로 들면서 "우리는 중국, 러시아, 북한이 한반도나 주변에서 하는 훈련을 주시해 우리의 훈련에 반영하고 우리의 적들이 개발하는 역량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