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이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집회를 하는 모습. [사진=공정언론국민연대 제공]
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이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집회를 하는 모습. [사진=공정언론국민연대 제공]

 

공정언론국민연대(대표 이재윤)는 14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총선 관련 거짓보도 심의활동에 개입하는 것을 비판함과 동시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기준으로 한 자유로운 심의활동 보장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공언련은 이날 오후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언련과 미디어오늘 등이 현재의 선거방송 심의가 정치심의라며 심의위원들을 압박하는 것에 대해 자유로운 심의를 방해하는 불법적 정치행태라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현 방심위와 선거방송심의위(선방위)는 공정성과 객관성에 근거해 정상적인 심의활동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지지의사를 밝혔다. 반면 민언련과 전임 문재인 정부 시기의 방심위는 불공정 보도에 눈 감고 좌편향 방송 감싸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오는 4월 총선 관련해 불공정 보도가 크게 늘어 신속심의가 필요하다며 편파·왜곡보도에 대한 엄정한 대처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선방위의 그간 법정제재 9건 중 7건이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이 받은 것과 관련해 신장식 변호사가 조국혁신당의 대변인이자 비례대표로 거론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있기도 했다.

이날 집회엔 공언련과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KBS1노조, MBC노동조합(3노조), YTN방송노조 조합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다음은 공언련의 성명문 전문.

 

선거방송 심의 압박하는 불법 정치행태 중단하라!

총선이 가까워오자 여론을 왜곡하는 선거보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거짓 편향 보도로 민의를 왜곡하려는 시도에 대해 선거방송심의위는 일주일에 한번 정기 심의를 실시하고 있다.

종전 2주에 한번 하던 것을 1주에 한번으로 변경했다. 

그만큼 시급하고 심각한 불공정 보도가 많다는 뜻이다.

지난 1월부터 지금까지 불공정 선거보도로 법정제재를 받은 것은 9건이다

관계자 진술을 통해 소명하는 과정에서 모두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가 있음이 확인됐다.

대놓고 편파-왜곡 방송을 한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이 7건으로 압도적이다.

이런 자가 지금 조국혁신당의 대변인이고 비례후보라고 한다.

지금까지 방송에서 한 왜곡-편파 방송의 목적이 바로 정치로 직행하기 위한 발판이었고 MBC는 이를 위해 기꺼이 꽃길을 깔아줬다.

민언련과 미디어오늘 등 가짜뉴스 좌파세력들은 현재의 선거방송심의가 정치심의라고 주장하고 있다.

과거 민언련과 민언련 출신 인사들이 방심위를 정치적으로 어떻게 농락하고 이용했는지 모르는 척 시치미를 떼는 모습이 역겹다.

문재인 정부 때 방심위 위원장을 맡았던 강상현, 정연주가 야당에 불리한 불공정보도의 심의는 고의로 지연시키고 명백한 심의규정 위반도 솜방망이 제재로 좌편향 방송 감싸기에 혈안이 돼 있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2020년 (현재 폐방위기에 몰린) TBS의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에서는 방송을 통해 ‘쫄지마 씨X’ 욕설이 두차례 나갔는데도 법정제재가 아니라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다.

그동안 방송에서 비속어도 아니고 욕설이 나오면 법정제재를 결정했는데도 문재인 방심위는 자기 편이라며 감싸기에 바빴던 것이다.

그러니 당시 방송 심의가 제대로 됐을 리 없다.

문재인 방심위의 이러한 파행에 입도 뻥끗하지 못하던 민언련이 이제 제 역할 하는 선거방송심의위 활동을 무슨 염치로 비난하는지 뻔뻔하기가 비할 데 없다.

선거를 앞둔 편파-왜곡보도는 당장 걸러주지 않으면 안 된다. 지금까지 겉돌기만 하던 선거방송 심의위원회가 정상을 되찾고 이제야 심의다운 심의를 하고 있다.

잘못된 보도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이 투표장에 가기 전에 시시비비를 가려줘야 한다.

그런데도 민언련과 좌파 미디어, 민노총 계열 방심위 노조는 심의 강화가 언론통제이고 정치적 동기로 제재를 남발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잘못 보도된 내용으로 후보자나 관련자들이 억울한 피해를 당하고 선거에서도 치명적인 타격을 받는다면 어디서 보상 받을 것인가?

김대업 병역비리 허위 주장에 언론과 국민이 속았던 것처럼 거짓보도를 그냥 놔둘 수는 없다.

권력에 대한 감시는 언론이 하라.

다만 권력 감시를 하겠다면서 거짓을 동원한 편파-왜곡-조롱-혐오-선동은 철저히 책임을 묻고 단죄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언론 권력의 부당한 탈법행위에 대한 감시를 철저히 할 것이다.

언론자유의 방패에 숨어 거짓 선동에 나서는 가짜 언론을 솎아낼 때, 이 땅에 진정한 자유 언론의 꽃이 활짝 필 것이다.

2024년 3월 14일

공정언론국민연대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