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비명계 공천 학살 논란으로 분당 위기로까지 내몰리고 있는 가운데 정청래 최고위원이 이재명 체제 엄호에 앞장섰다. 노무현 시대엔 친노가, 문재인 시대엔 친문이 대세인 게 당연했듯 이재명 시대의 도래와 친명으로의 세력 교체가 왜 문제냔 주장이다. 정 최고위원은 오는 4월 제22대 총선에서 서울 마포을 지역구에 단수공천을 받았다.

정 최고위원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으로 깃발과 상징이 계승됐다"며 "축구로 치면 차범근~황선홍~박지성~손흥민으로 깃발이 계승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구 팬들은 '나는 황선홍까지만 지지한다', '박지성까지만', 이라고 하지 않고 현재 한국 축구 상징인 손흥민을 지지하고 응원한다"며 "친노, 친문은 되고 친명은 왜 안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정 최고위원은 "4년 전 총선에서는 친문 아닌 의원 후보가 있었나. 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이름을 걸고 후보 되고 당선되지 않았나. 그런데 이재명 대표는 안 되는 건가"라고 재차 따져 물으며 "이것은 시대 흐름에 대한 몰이해고 역행"이라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치계도 신인 정치인이 노쇠된 정치인을 밀어내고 교체된다. 이것이 시대 흐름이고 시대 정신"이라며 "20년 동안 신인들 평균 50%가 새로 진출해 국회 절반이 물갈이됐다. 현역 불패, 현역 물갈이 없는 국민의힘 무음공천은 결과적으로 망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지금 민주당의 깃발이고 상징은 단연 이재명 대표"라며 "민주개혁진보세력 국민들은 상징과 깃발인 김대중을 응원하고 노무현과 문재인을 지키고 지금은 이재명 대통령의 꿈을 향해 지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