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가짜 딥페이크 영상. [사진=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 가짜 딥페이크 영상. [사진=조선일보]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허위 '딥페이크(deepfake)' 영상이 SNS상에 확산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이에 추후 총선 기간 내내 이러한 가짜 영상들이 판을 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방송통신심위원회는 경찰의 차단 요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약 46초 정도 길이의 해당 영상에 따르면 '가짜' 윤석열은 "저 윤석열, 국민을 괴롭히는 법을 집행해온 사람입니다"라고 말한다. 이어 "저 윤석열은 상식에서 벗어난 이념에 매달려 대한민국을 망치고 국민을 고통에 빠뜨렸다"라는 고백도 한다.

이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진 허위 영상이다. 영상이 부분부분 뚝뚝 끊겨 있기 때문에 비판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윤 대통령이 저런 발언을 갑자기 할 리가 없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지만, '만의하나'라도 믿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극히 적은 확률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일종의 '가짜뉴스(fake news)' '허위정보(disinformation)' 영상으로 보인다.

즉 '실제와 비슷하게 조작된 디지털 콘텐츠'를 뜻하는 딥페이크 기술의 허점을 제대로 노리고 만들어진 셈이다.

서울경찰청은 최근 이에 대해 방심위 측에 공문을 보내고 틱톡과 메타(구 페이스북) 등에 게시된 해당 영상의 삭제와 차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측은 "같은 URL 주소를 통해 틱톡, 인스타, 페이스북 사이트 계정을 사용하는 회원이 '가상으로 꾸며본 윤 대통령 양심고백연설'이란 제목의 영상 등을 게시한 것으로 확인돼 삭제·차단을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방심위 측은 해당 영상이 현직 대통령을 고의로 겨냥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첫번째 딥페이크 영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다음날인 23일에 ㄷ긴급 통신심의소위원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심의하고, 곧바로 삭제와 차단 조치 등 '긴급 조치'를 하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지난 대선 기간 때에도 윤석열 당시 후보의 딥페이크가 악용된 바 있다. [사진=유튜브]
지난 대선 기간 때에도 윤석열 당시 후보의 딥페이크가 악용된 바 있다. [사진=유튜브]

 

딥페이크 기술이 정치권에서 악용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대선 기간에서도 이른바 '욕설하는 가짜 AI윤석열'이 등장한 바 있고, 2022년 지방선거 기간에도 윤 대통령이 당시 국민의힘 박해일 남해군수 후보를 지지한다는 가짜 영상이 SNS상에 퍼진 바 있다. 이에 더해 윤 대통령과 아돌프 히틀러를 합성한 영상이 2022년부터 현재까지도 온라인상에 버젓이 돌아다니고 있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딥페이크를 유머에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일각에서는 딥페이크를 유머에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정치권 이러한 딥페이크 기술 악용을 막기 위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지난해 12월 20일 여야 합동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선거 전 90일 동안 딥페이크를 활용한 선거운동은 금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이 생산·확산하는 콘텐츠들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