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인사들이 25일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인사들이 25일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올해가 GTX 시대 개막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축될 것이라 약속했다.

이날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오늘 역사적인 GTX 착공식을 여러분과 함께 맞이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GTX C노선이 개통되면 의정부, 양주를 비롯한 수도권 북부에서 서울 도심까지는 30분 이내, 과천, 안양, 군포, 의왕, 수원, 안산 등 수도권 남부까지는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꿈의 광역교통망이 열릴 것"이라 설명했다.

또 GTX C 노선이 동두천과 화성, 오산, 천안 아산까지 연장할 계획을 언급하면서 "2028년 본 구간 및 연장 구간의 동시 개통시까지 모든 과정을 꼼꼼히 직접 챙겨 제때, 제대로 개통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GTX A노선의 경우 오는 3월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고, B노선의 경우 인천-남양주 구간 착공이 시작된다. 올해 연말엔 파주-서울역 구간이 이용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 출퇴근 시간이 단축됨은 물론 GTX 노선을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생김으로써 활력을 얻는 지역이 늘어나고 역세권에 신규 구간이 공급되는 등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축된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GTX C노선의 경우 예정 정차역 중 한 곳인 의정부역은 경기 북부지역의 교통 거점으로, C노선이 개통되면 현재 서울 삼성역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시간이 20분대로 줄 것이 확실시된다.

윤 대통령은 공사 관계자들에게 공사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완공될 수 있도로 땀과 열정을 쏟아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착공식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근 의정부시장, 윤영선 현대건설 사장 등 주요 인사들과 각 지역 주민대표 9명, 공사 관계자 등 500명이 참석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