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내에서 의혹 제기를 넘어선 ‘음모론’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11일 이 대표 흉기 피습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민주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경찰 수사 결과에 대한 부실 의혹을 제기하며 ‘재수사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경찰 수사를 믿지 못하겠다며, 특검 필요성까지 거론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비상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음모론을 비판했다. [사진=채널A 캡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비상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음모론을 비판했다. [사진=채널A 캡처]

검수완박 강행했던 민주당,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의혹 거듭 제기해

검수완박을 외치며 수사권을 경찰에게 몰아준 더불어민주당이 이제 와서 경찰도 못 믿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형식적으로는 경찰을 비판하는 민주당이 실제로는 이 대표 피습과 관련해 ‘헬기 특혜’나 ‘서울대병원 이송’으로 돌아선 민심을 되돌리려는 ‘물타기 전략’이 아닌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정치테러 살인 미수사건을 재수사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정 최고위원은 전날 부산경찰청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경찰은) 공범이 없고 단독범이라고 했는데 그것을 누가 믿겠나"라며 "범인의 칼 찌르는 장면을 보면 고도로 훈련된 사람 같다. 배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살인 미수 범인의 신상을 공개해야 한다"며 "범인의 당적을 공개하시라"라고 덧붙였다. 정 최고위원은 경찰 재수사를 촉구하며 "안 그러면 국회가 국조(국정조사), 특검(특별검사) 등 권한 행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15일에도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그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 현장 물청소는 누구의 지시인가”라며 “윗선 누가 물청소를 지시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테러사건이 발생한 1월2일 오전 10시27분. 구급차 이송 약 15분 후인 오전 11시 6~7분경에 물청소가 시작된다”며 “경찰은 왜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서둘러 물청소를 했을까. 축소·은폐·증거 인멸의 의도가 있던 것은 아닐까 하는 합리적 의심은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정 최고위원은 “더 기가 막힌 건 이 대표의 피묻은 와이셔츠도 하마터면 사장될 뻔했다는 것”이라며 “경찰의 축소·은폐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결국 국회의 권한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 대표 피습 당일 ‘1cm 열상으로, 경상으로 추정된다’는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규정한 팻말을 들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게 말이나 됩니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가 입었던 와이셔츠는 의료폐기물에서 발견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어떻게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가 있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또 다시 ‘특검’ 운운하며 국무총리실 고발 추진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번 주 중으로 국무총리실을 상대로 고발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다. 전현희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원장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테러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차단하기 위해 사건과 수사를 축소·왜곡하려는 의도와 언론 통제가 일어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현희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원장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 중으로 국무총리실을 상대로 고발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사진=채널A 캡처]
전현희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원장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 중으로 국무총리실을 상대로 고발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사진=채널A 캡처]

또 '1cm 열상으로 경상 추정'이라는 내용의 대테러종합상황실 명의의 문자메시지에 대해 "누가 발송을 지시했고 작성 경위가 무엇이고 그 문자가 어느 정도 유포됐는지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을 요구한다"며 "법리 검토를 해서 다음 주 초에 총리실을 대상으로 고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에 함께 나온 이해식 의원은 "야당 대표가 거의 죽을 뻔한 엄청난 사건을 자행한 범인의 신상 공개를 왜 하지 않았는지 경위를 밝혀야 한다"며, 경찰의 축소 은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이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와 특별검사(특검)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부산경찰청 수사본부의) 수사 결과나 과정이 어이가 없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내용이 비공개”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경찰에 엄정한 수사와 자료 공개를 요청한다. 그게 안 되면 저희들도 제2, 제3의 수단을 검토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2, 제3의 수단이 국정조사, 특검을 말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한동훈의 반격, “부산대병원, 경찰, 총리실도 다 믿을 수 없다면 누굴 믿겠다는 것이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사건 배후설·축소 시도 주장을 '음모론'으로 규정하며 자제를 촉구했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음모론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며 “부산대병원도 경찰 수사도 국무총리실도 다 믿을 수 없다면, 누굴 믿겠다는 겁니까?”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상황을 출구전략으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지지자를 결집하고 위기를 탈출하려는 비이성적 음모론 그만두기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과거에는 검찰만 악마화했던 민주당이 이번에는 경찰과 총리실, 부산대 의료진까지 악마화하고 있다는 점을 한 위원장은 정확하게 지적했다. “자기 입맞에 맞지 않은 상대방을 악마화하는 것”이라고 본 것이다.

검찰을 못믿어 경찰에게 수사권 넘긴 민주당, 스스로 수사기관 되고 싶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구자룡 비상대책위원도 민주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구 위원은 “민주당이 그간 법치주의를 훼손하고 음모론을 유포해 온 과정이 축소판으로 다시 보여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과 구 위원은 민주당이 지금껏 강조해온 ‘검수완박의 허상’을 여실히 지적한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검찰을 믿을 수 없어서 경찰에 수사권을 넘긴다고 했는데, 이 대표의 피습 사건에 이르러서는 경찰의 수사력을 믿지 못하겠다며 스스로 실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이같은 행태를 두고 구 위원은 “이쯤 되면 법을 바꿔서 스스로 수사기관이 되고 싶어하는 것이라는 걸 알 수 있다”고 직격했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민주당 의도는?...헬기 특혜, 서울대병원 이송 논란 등에 대한 ‘물타기’ 관측

민주당이 이처럼 이 대표의 피습 사건 배후설과 축소 시도 주장을 계속하는 데 대해 서정욱 변호사는 15일 채널A에서 “이 대표 피습 초기에 1cm라고 발표됐는데, 실제 1.4cm라고 고의로 은폐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정청래 최고는 한 시간도 안 되어 물청소했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그냥 청소를 한 것이 아니라 동영상과 사진을 다 찍어놓고 증거를 보존한 다음에 청소했다”고 반박했다.

정혁진 변호사 역시 14일 유튜브 채널에서 “모든 사람들이 ‘어떻게 저런 상황에서 헬기를 띄우느냐?’이런 비난이 거세지니까, 사람들의 눈을 딴데로 돌리기 위해서 꼬투리를 잡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헬기 특혜라든지 서울대병원 이송에 대해서 비난 여론이 워낙 높으니까 물타기로 민주당이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다고 본다”고 분석한 것이다.

검수완박의 폐해 드러나...이제 경찰 수사 못믿으면 ‘특검’ 해야

정 변호사는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해 특검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도 검수완박의 폐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대표 같이 특권층에서 억울한 일을 당하면 특검이라도 할 수 있지만,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이 범죄를 당하면 고스란히 당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나라는 범죄자 천국이 다 됐다. 사기를 당해도 안 되고, 강도 당해도 안 되고, 무조건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전에는 검사들이 호기롭게 ‘날카로운 칼’로 거악을 퇴치하는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했지만, 검수완박 이후로는 그런 검사들이 없어졌다는 것이 정 변호사의 주장이다. “검사가 해야 할 일이 있고 경찰이 해야 할 일이 있는데, 경찰이 검사가 해야 할 일까지 하도록 만드니까 이렇게 구멍이 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