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2세션 리트리트에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에서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과 공급망 회복력 강화가 곧장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17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세션에서 윤 대통령은 "아태 지역은 무역과 투자가 활발하지만, 이로 인해 공급망 교란에 취약하다"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제안했다.

세계 정상들이 참석한 '상호연계,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경제 만들기'라는 주제의 두 번째 세션에서는, 리트리트 방식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가 간 분쟁과 코로나19 같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공급망 교란을 안보와 경제의 주요 위기로 지목하고, 자유·시장과 같은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조기경보 체계 연계 강화를 강조했다.

특히 "예측 불가능한 조치는 다자주의, 자유무역주의 정신과 정면으로 충돌한다"라며 적극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APEC을 향한 윤 대통령의 연설에서는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 외에도 다자무역체제 복원, AI 및 디지털 규범에 대한 리더십 강조 등이 포함됐다.

"기존 규범 준수와 새로운 분야에 대한 보편적인 규범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AI 및 디지털 거버넌스에 대한 논의를 위해 내년에 'AI 글로벌 포럼'을 개최할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날 세션에서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윤 대통령이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APEC 정상회의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대한민국의 책임과 기여 방안을 설명한 바 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