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청주의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청주의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재정투자와 규제혁신을 통해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청주의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립대병원을 필수 의료의 중추로 육성하고 국립대병원을 보건복지부 소관으로 바꾸겠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지역 필수 의료의 붕괴와 지역 의료격차 등 당면한 어려움이 있다"면서 위의 방법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공급과 이용체계를 바로 세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국민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지역 필수 의료의 위기요인을 진단하고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개선과 인력 수급 등 보건의료체계의 구조적 개혁에 관해 논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또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고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의료인력 확충과 인재 양성이 필수적"이라며 "임상 의사뿐 아니라 관련 의과학 분야를 키우기 위한 의료인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부인과·소아과와 같은 필수 분야에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의료진의 법적 리스크 완화, 보험수가 조정, 보상체계 개편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의료혁신의 목적은 국민을 위한 것"이라면서 국민을 위한 정책 효과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의료인, 전문가들과 충분히 소통할 것이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그후 이어진 회의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에게서 지역·필수의료 위기 요인, 그동안의 정책 평가와 함께 '필수의료혁신전략'을 보고받고, 보건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발표된 '필수의료혁신전략'은 '언제 어디서나 공백 없는 필수의료보장'을 목표로 하며 필수의료 전달체계 정상화, 충분한 의료인력 확보, 추진 기반 강화의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됐다. 특히 국립대 병원 등을 중심으로 필수의료 전달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이 담겼다.

조 장관의 보고에 이어 국립대 병원장, 국립대 총장, 전공의, 간호사 등 병원 내외부 관계자들과 환자 등이 참여해 지역 의료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과 필수의료 인력 확충의 필요성·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회의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 장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서울대·충북대 총장, 10개 국립대 병원장(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과 의료진들, 소비자, 관련분야 전문가 등 민·관·정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